안심지원단,탁도는 민원가정서 수치 높아
먹는 물로 이용하는 것은 좀 더 지켜봐야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한국수자원공사 등 23명으로 구성된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24일 오후 2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 수돗물 정상화작업 진행상황 및 수질검사 분석결과를 공개했다.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한국수자원공사 등 23명으로 구성된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24일 오후 2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차 인천시 수돗물 정상화 작업 진행상황 및 수질검사 분석결과를 공개했다. 사진은 기자회견 모습. <사진 = 홍성은 기자>

이번 정보공개는 인천수돗물이 정상화 되기까지 진행 상황을 공개함으로써 주민들의 불편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됐다.

먼저 이날 공개는 지난 22일부터 시작된 1차 수돗물 시료를 분석한 것으로 수돗물 수질현황, 정상화조치에 따른 수질효과 등을 분석했다.

1차 수질검사는 공촌정수장 등 총 38개 지점에서 진행됐고 망간, 철, 탁도, 증발잔류물 등 총 13개 항목에서 실시 됐다. 분석결과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탁도(기준: 0.5NTU)는 급수계통에 비해 민원가정이나 공공기관 등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수지·배수지·송수관로 등 급수계통 14곳의 탁도는 0.09~0.26 NTU이었으나 실제 수돗물이 공급돼 사용하는 가정 등을 의미하는 '수용가' 대표지점 17곳은 0.08~0.39 NTU이었다.

또한 망간의 경우 급수계통과 지원단이 직접 방문한 가정 7곳에서는 검출되지 않았지만 심곡동 1개 지점과 운남동 2개 지점에서 검출되었다.

안심지원단은 급수계통에 대한 청소효과 단계별로 나타나고 있으나 각 가정에 효과가 나타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정현미 수돗물 안심지원단장은 “먹는 물 기준을 충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탁도가 심한 지역이 있고 먹는 물로 이용하는 것은 좀 더 지켜봐야할 문제”라며 “ 수질검사결과, 정상화작업 일정 및 계획 등에 대해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수돗물 정상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와 환경부, 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 25명으로 구성된 정상화지원반은 공촌정수장 4개 정수지과 8개 배수지에 대한 청소를 모두 완료했다.

지난 19일부터는 ‘이토(물배수)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는 정수지와 배수지를 연결하는 송수관로 15개 지점을 소화전과 이토 밸브를 통해 하루 4만4천t규모 수돗물을 배출하는 작업이다.

인천시와 교육청 및 서구·중구청은 취약계층과 민원 집중지역의 식수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병입수돗물과 생수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21일 이후 병입수돗물 9천800병, 생수 258톤을 추가 지원했다. 시 교육청의 경우 수돗물 피해 160개 학교(유치원 포함) 중 147개 학교를 생수와 급수차를 이용해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