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젠더마을 만들기 정책 용역 착수 '논란'
상태바
부천시, 젠더마을 만들기 정책 용역 착수 '논란'
  • 강성열 기자
  • 승인 2019.06.19 15:13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시민 "성소수자 집단촌 만드나" 반발…시 "성소수자 집단촌과는 전혀 무관"

부천시가 수백만 원의 예산을 들여 (가칭)젠더마을 만들기 정책 용역에 착수하자 일부 시민들은 부천시가 성소수자 집단촌을 만드는 것이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부천시민이 '부천시 젠더마을 만들기 정책 용역 착수'에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강성열 기자>

더욱이 최근 부산시의회가 양성평등 정책을 전담하는 젠더자문관 신설 조례 개정안이 부결된 가운데 같은 성격인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제정안이 부천시의회 본회를 앞두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부천시 여성청소년과는 (가칭)젠더마을 조성방안에 대해 시 정책실 예산 600만원을 들여 지난달 13일부터 내달 15일까지 자치경영컨설팅(대표 윤준희)에 용역을 발주했다.

시는 부천시 여성친화도시 추진과 관련, 성 평등한 마을, 공동체인 젠더마을 만들기 방안에 대해 정책자문 용역을 실시해 부천형 성 평등마을공동체 모델을 개발한다는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가칭)젠더마을 만들기 도입을 위한 연구체계 설계, 젠더마을의 개념 정립 및 이론적 배경 제시, 행정동별 특성분석 및 시범대상 선정, 젠더마을 추진체계 설계 및 세부사업 실시 등을 연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 A(여, 54)씨는 “부천시가 여성친화도시 정책 연구의 일환을 앞세워 성소수자를 위한 집단촌을 만들려는 것이 아니냐.”며 “이번 성소수자 관련 조례안도 상임위 통과했다는데, 시와 시의회의 꿍꿍이를 명확하게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또 시민  B씨 등은 19일 오전 11시경 부천시의회 청사 앞에서 “부천시민 혈세로 젠더 전문관을 임명하고 동성애자 마을 만드는 조례제정 반대 한다”, “건강한 가족제도 파괴하는 젠더마을에 세금낭비 반대 한다”면서 피켓시위를 이어갔다. 

특히 시민들은 지난 4일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를 통과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제정안’도 이번 ‘젠더마을 조성 방안’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본회 결정을 관망하고 있다.

더구나 지난 18일 부산시의회는 젠더자문관 신설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부산광역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부결시켰다.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보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부산시, 여성가족개발원, 여성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듣고 추진하는 게 맞다”면서 부결 사유를 밝혔다.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양정숙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천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제정안은 상임위 표결에서 4:4 동수가 나왔으나 위원장 직권으로 통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조례안은 다문화와 이질적인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용적 이해를 촉구하고자 제안한 것이지만, 해당 상임위에서는 성소수자에 대한 포용 여부를 놓고 구체적인 논쟁으로 ’성소수자의 인권과 성 다수자의 인권이 충돌하면서 조례안 심사가 난항을 겪었고 현재 본회를 앞두고 있다.

한편 부천시 여성청소년과 최원분 과장은 “이번 연구는 내년에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위한 정책자문이고 매 맞는 여성의 안심마을 개념으로 학대받는 여성 노인의 안전 지원 등과 관련한 정책적 연구”라며 “성소수자 집단촌과는 전혀 무관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랑 2019-06-21 14:29:35
젠더마을?? 제정신입니까???

부천사랑 2019-06-20 22:54:33
절대반대
젠더마!!
부전의 자녀들에게 도대체 무엇을 보여주고
무엇을 가르치려하는건지!
여성가족부 정신차리세요

김동성애 반대 2019-06-20 13:18:22
젠더마을이라? 당신들 먼저 동성애자들하고 살아라!

이건뭐 2019-06-20 13:15:37
정말 어이가 없다. 미친놈들 나랏일 하는 애들 정신건강 검진하고 뽑아야한다

김선희 2019-06-20 12:58:43
10년이상부천에살면서주민도모르는젠더마을정책추진이라니이건있을수없는일이니반대합니다그것도국민의혈세로한다고하시니그렇게쓸데가없는지묻고싶네요도대체누구를위한정책인가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