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장 입장 발표에 "원인·대책 없다" 비판

인천시 서북부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수돗물 적수사태 피해지역 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인천시의 안일한 대응을 질타했다.

피해지역 4개(영종도, 루원·가정지구, 검단, 청라지역)주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수돗물적수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인천수돗물비대위’)는 18일 오전 11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와 각 지역 주민단체 대표들이 해당지역의 피해상황 및 의견 등을 발표했다. 사진은 기자회견 모습. <사진 = 홍성은 기자>

피해지역 4개(영종도, 루원·가정지구, 검단, 청라지역)주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수돗물적수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인천수돗물비대위’)는 18일 오전 11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와 각 지역 주민단체 대표들이 해당지역의 피해상황 및 의견 등을 발표했다.

먼저 인천수돗물비대위는 “이번 수돗물 적수사태와 관련해 초기 대응부터 현재까지 시의 모든 형태를 규탄한다”며 “전날 박남춘 시장은 19일 만에 입장을 발표했지만 사태의 명확한 원인과 대책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가 대책으로 내놓은 피해지역 주민들에게 미추홀 참물, 케이워터, 아리수 등 생활용수를 지원하고 있다는 내용은 면피용이다”라며 “물을 지원 받은 곳은 서구와 영종 25개동 중 7개동(28%)에 불과하다 일부지역이 아닌 피해지역 전체에 생수공급과 명확한 피해보상 기준과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인천수돗물비대위는 ‘민관합동조사단’과 시가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발표한 ‘수계전환’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제기했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노형돈 대변인은 “시가 주도적으로 구성한 민관합동조사단에 정작 책임져야할 시장은 포함되지 않고 조사단의 선정 기준도 명확하지 않다”며 “민관합동조사단의 범위를 주민단체 대표자까지 포함하기를 수차례 요구했음에도 시민들의 요구가 묵살됐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인천수돗물비대위는 사태 원인자와 책임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 및 재발장지 약속, 발생시설에 대한 완벽한 교체와 정비보수 등을 요구했으며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주민소환제실시, 집회 및 행정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이날 오전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무리한 수계전환이 적수 사태의 주요인이며 인천시의 미흡한 사전 대비와 초동대처로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달 말까지 수질 회복을 약속했으며 수돗물 방류와 정수·배수장 정화에 나선 상태다. 

또한 사태의 책임을 물어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한 상태다.

현재 서구·영종·강화 지역 1만여 가구가 피해를 보고 있으며, 이 지역 학교와 유치원 등 151곳에 피해가 접수돼 생수와 급수차로 급식을 조리하거나 대체급식을 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