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중구에 가면 1883년으로의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

낭만적인 가을 밤길로 떠나는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

중구와 인천시가 근대역사의 발원지이자 중심지였던 인천개항장으로 관광객을 초대한 것이다.

중구는 ‘2019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을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전했다.

올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에서는 2016년부터 선보인 행사 모습이 미디어 랩팅을 통해 중구청 벽면에 재현돼 더욱 볼거리를 제공한다.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중구청(舊 인천부청사)과 인천개항박물관(舊 인천일본제1은행지점), 인천근대건축전시관(舊 인천일본18은행지점) 등 문화재와 문화시설의 야간 개방과 함께 단청·지화·화각 등의 무형 문화재 체험을 통해 문화재를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행사로 구성됐다.

김구테마를 비롯한 6가지 테마로 이루어진 ‘문화재 야간 도보탐방’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이 직접 근대 의상과 소품을 착용하여 역사적 장소와 관련 인물에 대해 더욱 몰입감과 흥미를 느끼도록 구성하는 등 예년과 다르게 차별화 했다.
  
또한 지역 상인들이 참여하는 문화마실(플리마켓)과 저잣거리가 중구청 앞 일대에서 행사기간 동안 진행되며 첫날인 15일에는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아트플랫폼 인근 특설무대에서 인기가수의 축하공연과 불꽃쇼가 펼쳐진다.

중구는 이번 야행을 지역민, 상인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개항장 지역의 역사, 문화 및 관광 콘텐츠 활용 및 개항장 배경 및 장소와 관련된 인물의 스토리텔링, 독립운동관련 체험 콘텐츠 개발 등 개항장 야행만의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홍인성 중구청장은 “문화재를 활용한 차별화된 야간 문화재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확대로 1883년부터 개항의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대표적인 장소인 인천 개항장의 문화재와 민간 문화시설 등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재 향유 기회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에 역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2019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오는 9월 7일과 8일 또 한 번 관광객들이 찾아올 예정이다. 

‘문화재 야간 도보탐방’ 프로그램은 홈페이지(www.culturenight.co.kr)를 통한 사전예약으로 이용 가능하며 행사 관련 자세한 정보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