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8군 창설 75주년…호국영령 추모

미8군지원단(the Korean Service Corps Battalion)은 대한민국 현충일 및 미8군 창설 75주년을 맞아 9일 오후 3시 평택 캠프 험프리에 위치한 대대본부에서 6·25 한국전쟁 참전용사를 기리는 위령탑 제막 및 호국영령 추모식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미8군지원단은 9일 오후 3시 평택 캠프 험프리에 위치한 대대본부에서 6·25 한국전쟁 참전용사를 기리는 위령탑 제막 및 호국영령 추모식을 가졌다. <사진=미8군지원단>

이날 제막식에는 미 8군 사령관 마이클 빌스장군, 전 미8사령관 및 미8군 참모들과 이종호 평택 부시장을 비롯한 미8군 지원단 참전용사, 존 쿠퍼대대장, 마샬 레이더주임원사 등 200 여 명이 참석해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렸다.

미8군 지원단 위령탑은 한국전쟁 시 징집된 30만명 이상의 지원단원들의 희생을 추모하기 위해 서울 공릉동에 1974년 7월 13일 건립됐다. 한국전쟁시 민간인으로 구성됐던 미8군지원단원들은 탄약과 물자를 나르며 미 8군 군수지원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지게를 지고 전쟁터를 누비는 모습 때문에 당시 “지게부대(A-frame Army)”라고 더 알려진 미8군지원단 대원들은 지게를 이용해 악천후와 험준한 지형속에서 최전방까지 나아가 전사자와 부상자 후송을 도왔다. 한국전쟁 중 2천64명이 사망했고 4천282명이 부상당했으며, 2천448명의 대원이 실종됐다. 

제막식은 한미 양국 국가, 19지원사 군목인 병 민중령의 추모기도, 미8군 사령관 빌스장군의 개회사, 위령탑 제막, 헌화 그리고 한국전쟁 참전용사의 추모사, 존 쿠퍼 대대장의 추도사 순으로 거행됐다.

미8군 지원단 존 쿠퍼 대대장은 추도사를 통해 “우리 모두가 누리고 있는 자유는 많은 미8군 지원단 대원들과 수많은 전쟁영웅들, 그리고 그 가족들의 희생 덕분이다. 뜨거운 전우애가 지금까지 한국과 미국을 하나로 잇고 있으며 한국땅에서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함께 싸우다 숨을 거둔 모든 이들의 희생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라며  더운 날씨에 멀리 평택 캠프 험프리까지 참석해 주신 내빈과 행사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