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방치한 박남춘 시장과 홍인성 중구청장은 각성해야” 목소리 높여

영종지역내 시민단체들이 '수돗물 재난사태' 방치한 박남춘 시장과 홍인성 구청장에 대해 공식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5개 시민단체(이하 ‘영종시민단체’)는 5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종지역의 수돗물 재난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기자회견현장 모습. <사진 = 홍성은 기자>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5개 시민단체(이하 ‘영종시민단체’)는 5일 오전 11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종지역의 '수돗물 재난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30일 풍납 취수장이 정기점검을 위해 중단되면서 공천정수장에서 정수장간 수계전환으로 인해 수돗물 적수사태가 발생해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지난 2일부터 영종지역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수돗물로 인한 피부병, 복통 등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들의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3일부터 각 아파트 단지 수돗물 이용을 자제하고 생수 사용을 권장하는 전체공지를 내렸고 영종지역 전체 학교가 급식을 중단하고 대체급식을 공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인천시는 지난 4일 수돗물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통해 서구지역 주민들을 위한 ‘민·관 합동조사반 구성’, ‘미추홀참물 지원’, ‘공동주택 물탱크 청소 지원’, ‘정수기 필터 교체’ 등 여러 대책안을 약속했지만 영종지역 주민들에게는 어떠한 대책안이나 피해보상이 없었다. 

단지 미추홀 참물 28만3천 병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로 영종지역에는 1병도 지급 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영종시민단체 관계자는 “영종지역과 서구지역이 같은 피해가 발생했는데 영종지역만 차별하는지 모르겠다”며 “피해 대책에서도 영종은 빠져있고 중구청에선 이번 사태와는 상관이 없다며 발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체는 인천시와 중구청의 무능한 행정과 초기대응부실을 지적하는 한편 영종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수질검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007년 당시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어 당시에 인천시는 수계전환 과정에서 영종도, 서구 및 강화군 일부 지역의 적수 및 출수 불량 발생에 대비해 가동 중지기간 생활민원시고센터를 운영하고 시민불편을 최소화했으며 상수도사업본부는 ‘저수조 유입밸브 차단’, ‘학교 등 단체급식에 대해 조리가 필요 없는 급식 추진’, ‘수계전환기간 중 항시 물상태 확인’ 등 대비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영종시민단체 관계자는 “이재현 서구청장의 경우 직접 나서 대책회의를 통해 긴급대책반을 운영하고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장과 지역맘 카페 운영자와 야간 대책회의를 갖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는 반면 홍인성 구청장은 공식대책회의도 없고 지역 주민과의 공식소통도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적수와 오염물질이 육안으로 확인됨에도 불구하고 수도사업소는 “과학적인 수질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왔다 마셔도 된다”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한다며 “이는 가해당사자가 셀프 검사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한 영종시민단체는 영종지역 주민들이 수돗물 사태를 신속하게 조치하도록 정치권에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소홀히 한 점을 각성하고 주민들에 대한 피해를 즉각 보상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