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와 소상공인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안산시(시장 윤화섭) 지역화폐인 안산사랑상품권 다온(多溫) 판매액이 발행 두 달여 만에 50억 원을 돌파했다.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5일 지역화폐인 안산사랑상품권 다온(多溫) 발행 두 달여 만에 판매액 5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시는 가맹점도 1만여 곳을 넘겨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히며, “다온” 판매 대행사인 NH농협 안산시지부에서 50억 원 돌파 기념 축하 행사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화섭 안산시장과 황준구 NH농협 안산시지부장, 시민 김용규 씨 등이 참석했으며, 판매액 50억 원 달성 구매자인 김 씨는 축하 꽃다발을 받았다.

 지난 4월 1일부터 발행된 다온은 이달 3일 기준 총 판매액은 53억7천만 원이며, 이 가운데 30억 원은 정책발행(청년수당 26억원·산후조리비 4억원), 지류식 판매액은 13억8천만 원, 카드 판매액은 9억9천만 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시가 지난달 31일까지 목표로 세웠던 판매액 40억 원보다 13억 원 이상을 초과한 것으로, 많은 가맹점이 빠른 시간에 확보된 것이 원동력으로 분석된다.

 지난 3월 중순부터 시작된 가맹점 모집에는 3일 기준 1만166곳의 업체가 참여했다. 안산시 전체 가맹점 대상 업체 3만7천여 곳의 30% 수준이며, 시는 NH농협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빠른 환전시스템이 구축된 것도 다온 정착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가맹점 확보에 큰 역할을 한 ‘다온 서포터즈’와 자발적으로 앞장 선 공직자 등 골목경제를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한 시민과 시의 힘이 모아지면서 시너지효과를 발휘한 것도 다온 정착에 큰 도움이 됐다.

한편 황준구 NH농협 안산시지부장은 “다온” 판매 대행사로 하루 평균 1억2천여만 원 이상 판매되는 것으로 미뤄볼 때, 지금 추세라면 지역화폐가 시 전역에 빠른 시일 내 정착할 것으로 내다 봤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다온 지역화폐 판매액 50억 돌파는 시작에 불과하며, 판매량을 최대한 늘려 사용자와 소상공인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해 골목경제를 생생하게 살리겠다”고 역설했다.

 관내 NH농협은행에서 지류식·카드식으로 구매가 가능한 다온은 6월 30일까지 발행 기념으로 10% 할인 가격으로 판매하며, 1인당 연간 최대 400만원까지 구입할 수 있다. 시는 올해 계획한 발행 규모 200억 원을 넘어도 예산을 확보해 발행량을 늘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