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정책 철회… 2기 신도시 먼저 살려야”

 “3기 신도시 정책 철회… 2기 신도시 먼저 살리는 정책 펴야”
검단신도시 교통·환경, 지역경제 등 관련 정책 조속추진 촉구
 
검단지역 시민단체들이 검단신도시의 교통·환경·지역경제 등 관련 정책 마련과 이른 시일 내 정책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검단지역 시민단체들이 4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단신도시의 교통·환경·지역경제 등 관련 정책 마련과 빠른시일 내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기자회견 모습. <사진 = 홍성은 기자>
우리검단신도시 발전협의회 · 검단신도시 주민생계 대책위원회 · 검단신도시 환경 위해감시단 등 검단지역 시민단체 3곳(이하 ‘검단지역단체’)이 4일 오전 11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검단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난 2003년부터 서울의 집값 폭등 등을 막기 위해 2기 신도시를 발표해 검단지역을 포함한 10개 지역 등이 개발되고 있는데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를 발표해 일산, 운정, 검단지역 등 주민들이 불안과 분노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검단신도시의 아파트 미분영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신도시 건설현장에 지역민이 아닌 각종 노조가 자신들의 일자리를 쟁취하기 위해 현장에서 농성을 하며 공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한탄했다.
 
이어 검단지역단체는 검단신도시가 친환경적 건설과 분진·소음 등이 발생하지 않는 교통대책, 미세먼지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환경대책마련을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승호 수석부회장은 “3기 신도시 정책 철회하고 2기 신도시부터 살리는 정책을 펼치라며 2기 검단신도시 개발이 교통·환경·지역경제 등 생계대책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단 지역주민들이 인정하는 친환경 개발을 실시하고 분진·소음·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주민대표로 참석한 이종혁대표는 “금일 오후 검단 신도시사업단에서 ‘검단신도시 친환경 건설촉구 시민 결의대회’를 검단주민과 시민단체 300여 명이 모여 시위한다”며 “추후 검단주민 총 궐기대회와 서구 구민과 함께 동참하는 지속적 감시활동과 민원제기 등 다각적인 활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인천 2호선의 인천 검단~김포~일산 연결하는 교통망 확충에 대해선 “김현미 장관의 임기 안에 그것이 이루어 질지 의문이다, 검단신도시 주민들은 형식적인 대책이 아닌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