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스스로 존재 부정 지탄 받아 마땅”

인천지역시민단체가 인천항만공사의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추진에 대해 몰지각 행정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이하 연대)는 3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항만공사의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은 스스로 존재근거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보도자료에서 연대는 인천항만공사가 국가항만시설인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이유로 재정 확충을 들었다고 밝혔다.
 
그것도 해당 부지를 상업시설과 휴양·숙박시설 등의 용도로 항만시설의 기능을 변경해 높은 지가로 민간에 매각하겠다고 하고 있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연대는 “인천항만공사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설립목적은 ‘항만시설의 개발 및 관리, 운영에 관한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여 인천항을 경쟁력 있는 해운물류의 중심기지로 육성해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를 위해 우리는 인천항을 물류와 해양관광의 중심기지로 육성해 국민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는 게 연대의 주장이다.
 
공공성에 입각해 국민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항만공사의 사명이라는 것이다. 이런데도 국가항만시설을 민간에 매각하려는 인천항만공사의 몰지각 행정은 지탄받아 마땅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연대는 “인천항만공사는 1터미널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2014년에 인천시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의회, 주민들 간 수차례 회의를 거쳤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이 해명이 맞는지 인천시와 인천시의회, 중구청 등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비좁은 연안여객터미널 개선을 위해 대합실을 늘렸고, 올해 주차타워 건립 타당성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라는 인천항만공사의 설명에 대해서도 부정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관계자는 “인천항만공사가 내항재개발사업을 통해 항만부지를 감정평가금액으로 매각하는 것 또한 맹목적인 기관이기주의에 침윤돼 공기업의 직분을 망각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시민사회는 인천항만공사가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계획을 철회하고 인천연안여객터미널로 확충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에 입각한 행정이 이뤄질 때까지 옹진군민, 인천시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