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조들의 발자취 따라 유적지 방문

안산시는 관내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예우하고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한 해외 독립운동 역사유적지 탐방단을 구성해 지난 31일 중국 내 항일유적지 탐방에 나섰다.

윤화섭 안산시장과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항주 임시정부 청사 앞에서 단체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안산시청>

이번 탐방은 윤화섭 안산시장을 단장으로, 안산의 3.1만세운동 유공자 후손과 광복회 안산시지회 회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안산시협의회자문위원들이 함께 참여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참가자들과 함께 한 간담회에서 본 탐방의 취지를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낯선 타국에서, 목숨 바쳐 펼쳐온 애국지사들께 존경의 마음을 전하며 그 후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또한 앞으로도 독립운동의 정신을 이어 받아 대한민국과 안산의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는 등 시종 훈훈하고 따뜻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안산시에서는 본 탐방에 참가한 고령의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 의사,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과 행정요원으로 지원단을 구성해 독립유공자 후손들에 대한 예우 및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했다.

한편 탐방단은 항일 독립운동을 펼친 선조들의 발자취를 따라, 남경, 항주, 상해에 있는 주요 항일 독립운동 역사유적지를 차례로 방문한다. 

탐방단은 먼저 남경의 이제항 위안소 유적 진열관을 시작으로 항주 임시정부 청사 및 임정요인 거주지, 김구 선생의 은신처와 피난처, 상해에 있는 윤봉길 의사의 의거현장인 홍구공원과 상해 임시정부 청사 등을 방문한 후 오는 4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