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분노한 광명시민들에게 '진땀'

국토부가 지난달 31일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시민공청회에서 광명시민들의 요구에 진땀을 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1일 오전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사진=광명시청>

광명시민단체 이승봉 상임대표는 “상위법에 근거가 없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과 보금자리지구 해제 후 사업환경이 바뀌었는데도 광명시민들의 의견청취가 없었고 자연생태계를 파괴하는 근거 없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중단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김준환 교수는  “20분단위로 다니는 셔틀은 이용객 감소로 대중교통으로 활용가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광명시의 도심을 통과하는 입출고노선이 자리를 잡는다는 것은 향후 경전철 등 추가노선 설치는 불가능하게 돼 광명시교통발전에 저해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광명시 중심지에 차량기지를 설치하는 것은 재산가치 상승효과는 사라진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광명시민 800여 명이 참석해 혐오시설이라는 차량기지 이전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면서도 질서 있는 모습으로 논리정연한 근거와 타당성을 가지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유감없이 발휘해 차량기지가 광명시에 들어와서는 안되는 이유를 조목조목 제시해 국토교통부의 관계자들 뿐만 아니라 토론회에 참여한 좌장과 패널들을 당황케 할 정도였다.

하안동 주공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 A씨는 2016년 KDI 타당성재조사 보고서를 인용해 “현재 차량기지에 운영상 문제점이 없는데도 차량기지 운영효율 개선보다는 구로 차량기지부지의 활용가치와 구로구 민원을 해소하려고 이전을 하는 것"이라며 "국토교통부가 1조이상 혈세낭비를 할 뿐이며 차량기지 이전후에도 남아 있어 철로의 소음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사업 목적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지적해 국토교통부 측에서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이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공청회의 마지막 의견으로 “광명시와 시민 협의 없이 진행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동의할 수 없다"며 "광명시의 미래가 없어지고 환경이 파괴되는 사업은 추진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한 최종 입장을 정리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서울시, 구로구, 경기도 등 유관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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