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효율 노선·중복 노선 폐지·통합

가평군이 현재 운행되고 있는 관내 69개 시내버스 노선을 정밀 분석해 비효율 노선이나 중복노선을 폐지·통합하고 지역실정에 맞도록 운영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가평군이 현재 운행되고 있는 관내 69개 시내버스 노선을 정밀 분석해 비효율 노선이나 중복노선을 폐지·통합하고 지역실정에 맞도록 운영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사진=가평군청>

또 거점별 환승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주민의 이동편의 증대를 이뤄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현재 용역중인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른 제1차 주민설명회를 3일부터 3일간 각 읍면을 순회하며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에서는 불필요한 노선 통폐합과 환승체계 도입 등 종합적인 개편 사항 등에 대해 전달하고 지역주민 의견수렴 시간을 마련해 버스이용 당사자인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할 예정이다. 군은 1차 설명회 후,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수정안에 대해서는 2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근로시간이 주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되면서 불가피하게 노선을 통폐합할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대중교통 이용객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해 현행 운행노선을 합리적으로 개편하고자 마련됐다.

군 관계자는 “설명회를 통해 현지 여건에 맞는 노선 운영과 교통수요에 맞춰 노선을 정비해 군민이 대중교통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 “설명회 참석을 희망하는 군민들은 누구나 설명회에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정부의 안정적인 버스서비스 제공을 위해 마련한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 대책의 후속조치로 버스요금 인상 현실화에 따라 지난 3월 가평시외버스 운임상한이 최대 13.5% 인상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