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정부 교류협력 확대가 실질적 협력 토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도청 상황실에서 경기도청을 방문한 러우친젠 장쑤성 당서기를 만나 양 지역 공동발전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우호교류 관계 강화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러우친젠 장쑤서 당서기를 만나 우호교류 관계 강화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사진=경기도청>

이날 만남은 경기도와 장쑤성간 우호교류 관계 심화를 위해 러우친젠 당서기가 도를 방문하면서 성사됐다. 이 지사는 앞서 3월 궁정 산둥성장과 4월 마씽루이 광둥성장과도 만나 교류확대 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이들 3개 성은 이른바 중국경제의 빅3로 불리는 지역으로 향후 경기도와 중국간 우호협력과 경제교류 확대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 지사는 이날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평화경제 공동체로 성장 발전하는 것이 경기도의 장기적 목표”라며 “국가 간 교류와 협력도 중요하지만 지방 정부의 교류협력 확대가 실질적인 협력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양 지역 교류확대를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의 학생 해외 항일유적 답사 사업에 대한 장쑤성의 관심을 당부했다. 

경기도는 올해 8~10월까지 도내 중학생 등 1천명을 선발해 중국 상하이와 러시아 연해주 등 독립운동유적지 답사를 펼칠 계획이다. 장쑤성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사료진열관과 난징 한인학생훈련소 등 항일운동 유적지가 많은 곳으로 도는 미개발 항일유적의 개발과 보존 등을 장쑤성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러우친젠 당서기는 “경기도는 경제뿐 아니라 관광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에서 제일가는 지역”이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경기도로부터 환경보호, 생태복원, 지역 간 균형발전에 대해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청소년 방문단의 항일유적지 방문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경기도와 장쑤성은 지난 2011년 우호협력 체결 이후 8년간 경제, 통상, 환경, 보건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이어왔다. 장쑤성은 중국 GRDP 2위의 중국 산업 고도화의 길잡이이자, 한국 대중국 최대 투자지역으로 장쑤성과의 교류 강화는 경기도 기업의 중국 진출과 판로확대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도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