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 상생협력협의회 출범식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은 28일 화성시 융건릉에서 '산수화 상생협력발전' 출범식을 열었다. 세 도시는 지난해 11월 '산수화 상생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가운데)과 곽상욱 오산시장(왼쪽), 서철모 화성시장이 융건릉 산책로를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오산-산수화>

산수화는 오산, 수원, 화성 3개 시를 의미하며 동시에 산수화의 꽃말인 '영원한 사랑, 불변, 지속'의 의미도 담고 있다. 지난해 5월 28일 3개 시 시장의 상생협력 공동선언 이후 1년 만에 산수화상생협력협의회 출범식 개최에 이르렀다. 산수화상생협력협의회는 이웃한 3개 시 간 문화,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상생협력 방안을 발굴 및 추진하고, 긴급 재난사고 발생 시 협력과 지원을 통해 공동 대응하는 등 시민의 삶 질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통한 공동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상생협력협의회는 세 도시 주민대표를 비롯해 시장,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4명(각 8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실질적 협력을 바탕으로 한 ‘자치분권의 새로운 표준 모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 세 도시 간 상생발전과 협력사항을 제안하고, 심의·의결한다.

이날 출범식은 3개 시 시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및 주민대표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건릉 산책, 협의회 위원 위촉장 수여, 상생협력 비전 선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세 도시 사정을 가장 잘 아는 24분이 산수화 상생협력협의회 위원으로 선임됐다”며 “상생협력협의회가 세 도시의 상생발전을 위해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인사말에서“산수화상생협력협의회의 출범이 역사적, 문화적으로 깊게 연결돼 있는 3개 시가 서로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융합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주민들의 삶과 지방자치권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산수화는 행정구역에 상관없이 ‘시민 중심’의 가치를 공유하며 시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협치 기구”라며 “정조대왕의 애민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시민들의 불편과 어려움을 덜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