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단체, 정부 부동산 정책 비판

인천환경단체가 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사업에 대해 논평을 내고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사진. <사진 = 홍성은 기자>

인천녹색연합은 23일 '주민공청회까지 생략하는 계양테크노밸리사업에 대해 원점 재검토하라'는 성명서를 내고 도시환경과 지역을 고려하지 않고 그린벨트를 해제해 신도시를 건설하려는 부동산 정책과 이에 반발하는 주민들을 회피하고자 주민공청회를 생략한 정부에 대해 강하게 비난했다.

아울러 신규 3기 신도시 건설 사업으로 인해 지역갈등이 심화되고 바람길이자 미세먼지와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그린벨트를 해제한다면 도시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욱이 지난달 19일 국토부의 '계양테크노밸리사업계획지의 92.8%(301만1천720㎡)가 환경평가 1~2등급' 발표가 있은 후 “환경영향평가 등급은 입지적 타당성이나 환경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보는 국토 환경성 평가를 기준으로 하며, 높은 등급을 받은 토지를 제한하는 규정은 없다”며 “신도시 예정지 대부분이 환경적 보존가치가 낮은 곳”이라는 변명에 대해 “그린벨트의 본래 기능을 살리기보다는 개발가능지로 인식하는 정부의 인식이 여실히 드러난 것”이라며 그린벨트의 생태계서비스 가치는 1조 8천600억원에 달하는 만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무형화된 과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인천녹색연합은 계양테크노밸리사업계획지는 주거용지가 26.2%(87만7천248㎡), 상업시설 및 도시지원시설용지가 28.2%(94만4천842㎡)로 계획되어 있다며 이미 인접한 지역에 택지와 산업단지 개발이 완료·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계양테크노밸리사업이 꼭 필요한지 의문을 제기했다. 인천시는 원도심 활성화 정첵을 추진 중이며 기존 신도시 미분양률도 높은 상황에서 계양테크노밸리 서업이 예정대로 추진된다면 도시 내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것이고 지역 내 갈등은 반복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천녹색연합관계자는 "그린벨트가 사라진다면 계양구를 비롯한 인천지역의 환경이 더욱 열약해 질것이다"며 "그린벨트로 인해 주민들의 재산권이 과도하게 침해되는 부분을 재도적으로 보완하고 그린벨트 전반에 대한 조사와 관리방안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