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순 부지사, 장옌통 중국 국무원 참사실 부주임 접견

경기도가 중국정부의 국무원 참사실에 양국 간 교류협력 확대를 통한 동북아시아 평화번영 실현을 제안했다. 

이화순 부지사와 장옌통 부주임이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를 나누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21일 저녁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수원 노보텔에서 중국 국무원 참사실 장옌통 부주임을 만나 경기도와 중국 간 교류확대와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중국 국무원 참사실은 중국의 최고 국가행정기구인 ‘국무원’의 직속 ‘싱크탱크’로, 정부정책 및 민생 관련 조사연구와 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이화순 부지사와 장옌통 부주임은 동아시아 공동번영의 시대를 맞아 경제·통상, 과학기술, 교육은 물론, 역사·문화를 연계한 인문교류, 스타트업 간 교류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이 부지사는 장옌통 부주임에게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항일 투쟁의 역사를 공유하고 있는 양국이 중국내 항일 유적지의 공동 개발·보존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지방정부 간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바탕으로 유럽의 EU와 같이 경제·안보·평화가 함께하는 국제적 협력체를 구축해나가자는 이재명 지사의 ‘동북아 평화경제공동체’ 구상에 대해서도 중국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다.

장옌통 부주임은 “한국과 경제통상·투자·과학기술 등 분야의 교류협력을 강화해나가는 것이 중국 중앙정부의 주요 정책방향”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방문으로 대한민국 최대 지방정부인 경기도의 혁신·첨단산업 육성 및 기업 지원에 대한 선진 시책을 살펴볼 수 있어 중국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경제·사회 이슈에 대한 해법 모색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