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주 도의원, 전면적 대책 촉구 '관심'

이영주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양평1)은 14일 자신의 SNS에 서울시가 경기도내에서 운영 중인 공공하수처리장 등 비선호시설에 대해 서울시의 전면적인 대책을 촉구하는 글을 올려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영주 도의원이 자신의 SNS에서 서울시에서 경기도내에서 운영 중인 비선호시설에 대해 전면적 대책을 촉구하는 글을 올렸다 <사진=경기도의회>

이영주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탄천·중랑·서남·난지 등 4개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 난지 물재생센터는 서울시가 아닌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시 용산구, 은평구 등 6개구와 고양시 화전동 등 하수를 처리하고 있다. 서울시의 시설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경기도민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2017년 9월 토목, 조경 등 환경개선사업 추진 시 ‘그린벨트 內 관리계획 경미한 변경’ 승인 없이 공사를 진행하다 적발돼 공사가 중지된 바 있다. 

또한 이영주 의원은 난지 물재생센터는 공공하수처리시설 뿐 아니라, 서대문구 음식물 폐기처리시설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하루 평균 240톤의 음식물 쓰레기 중 고양시 반입은 40톤에 불과해, 서울시 비선호시설을 경기도가 떠안으며 악취 등 피해를 견뎌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구나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난지 물재생센터內 음식물폐기물처리장에 허가 없이 7개동 1천90㎡ 규모의 건축물을 불법 증설한 사실이 적발되면서 주민반발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고양시는 서울시에 20일까지 무허가 증축의 시정조치 명령을 내리고, 미이행 시 약 6천만원의 이행강제금 부과를 예고했다. 

이영주 의원은 "법을 집행하는 서울시가 오히려 법을 위반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서울시는 준법준수와 향후 대책마련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보다 근본적으로 경기도민과 서울시민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