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당사자와 관계자 참여 충분히 협의

인천 연수구가 송도자동집하시설 악취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꾸린다.
협의체에는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주민대표, 전문가, 시민단체, 시‧구의회 등 이해당사자와 관계자가 함께 참여한다.
구는 협의체에서 충분한 협의를 통해 정책 방향을 재설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구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3월까지 송도 3‧4‧5‧7공구 자동집하시설에 대한 진단용역을 실시했다.
자동집하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효율적 운영과 최적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서다.
또한 전문가와 송도동 주민대표로 구성된 주민참여 실무위원회를 두 차례 개최하는 등 치열한 논의와 함께 의견도 수렴했다.
용역 결과 음식물류 폐기물 회수율 시험에서 성능기준 이하로 진단됐다.
특히 생활폐기물과 음식물류의 혼합수거, 일부 관로시설 노후화, 악취 대비 탈취시설 처리능력 미흡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이에 구가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10년까지 연차적 개선 방안을 내놨다.
우선 도출된 문제점들을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1년 이내의 응급과 3년 이내 단기, 5년에서 10년 이내 장기 사업으로 분류해 해결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개선비용으로는 기술진단 123억원, 악취진단 31억원 등 모두 154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구는 이번 진단 결과에 따라 음식물류 폐기물 분리수거를 포함한 송도자동집하시설과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점 개선과 함께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정책 방향 등을 잡아 나간다는 계획이다.
고남석 구청장은 “이번 용역에 모든 내용을 한 번에 담을 수 없고,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고쳐 나가야 한다.”며 “자동집하시설 문제에 대해서는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공론화를 통해 새롭게 합의를 도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송도자동집하시설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지난 2006년부터 순차적으로 설치해 현재 7개 집하장(1-1공구, 1-2공구, 2공구, 3공구, 4공구, 5공구, 7공구)과 지하관로 연장 53.6km, 주요설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