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단체들, 대책위·시민감시단 구성 추진

부평미군기지폐기물주한미군처리촉구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부평미군기지 앞에서 부평미군기지 오염에 따른 주한미군의 책임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13일 오전 부평미군기지 앞에서 부평미군기지폐기물주한미군처리촉구대책위원회 회원 10여 명이 부평미군기지 토양오염 정화관련 주한미군 책임 촉구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퍼포먼스 모습. <사진 = 홍성은 기자>

이날 행사는 인천녹색연합 회원 등 10여 명이 참여해 13일 오전 10시부터 부평공원 주차장 맞은편 부평미군기지 앞에서 30여 분간 진행됐으며 부평미군기지 앞 철조망에 플래카드를 설치하고 트럼프와 주한미군가면을 쓰며 폐기물 등을 청소하는 풍자 퍼포먼스를 이어갔다. 

대책위는 그동안 오염자책임원칙에 따라 주한미군이 책임지고 토양오염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부평미군기지 앞, 미 대사관 앞에서 1인시위를 진행해 왔다. 

이날은 오염원인자인 미군이 정화비용을 책임을 져야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올해 환국환경공단은 국방부 위탁을 받아 2019년 1월에 작성한 『캠프 마켓 다이옥신류 포함 복합오염토양 정화용역 과업내용서』에 따르면 대상부지는 반환예정지 중 과거 폐기물처리장으로 사용됐던 지역이자 2017년 10월 환경부 발표를 통해 다이옥신 오염이 공식 확인된 지역으로 773억여 원의 비용으로 2022년까지 다이옥신을 비롯한 중금속 등을 정화할 계획이다. 

이에 정화목표를 국방부와 환경부가 임의로 확정 지을 것이 아니라 파일럿테스트를 통해 정화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 

그동안 국방부에서 다이옥신 정화목표를 100pg(피코그램)로만 설정했지만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의 정화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대책위의 주장이다. 파일럿테스트란 문제점을 확인하고 수정 · 보완하고 전반적으로 입안된 계획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대책위는 도시 한복판에서 다이옥신 오염토양을 정화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은 불안해하고 청산가리의 1만 배 이상의 독성을 가진 다이옥신은 국내에 정화기준도 정화사례도 없다며 정화방법, 정화기술, 설비 등 과학적인 전문가들의 검증과 더불어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오염정화의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퍼포먼스를 주도한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깨끗하고 안전한 정화는 물론 환경주권 실현을 위해 정화비용은 주한미군이 부담해야 함이 마땅하다”며 “인천시와 부평구는 반환부지이용계획 수립 시 시와 구의 미래를 고려해 전문가와 주민, 시민단체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원으로 조성돼 시민들이 이용할 부평미군기지부지가 안전하고 깨끗하게 정화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힘을 모아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국방부와 지난 3월 말 군부대 재배치 및 유휴부지 시민 환원의 신속한 추진 내용을 담은 ‘군부대 재배치 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등 정책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내용 중 ‘캠프마켓 조기반환과 토양정화 활동 신속 진행 등에 대한 행정지원과 상호 협력’도 포함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