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지 논란' 등 논란 불식 위해 공모제 개혁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은 8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브리핑룸에서 가진 정례 기자회견에서 "올 9월 1일 자 공모 교장 임용심사부터 기존 '폐쇄형'으로 진행하던 면접을 '개방·참여형'으로 개혁한다"고 밝혔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도교육청 남부청사 브리핑룸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임용심사부터 기존 '폐쇄형'으로 진행하던 면접을 '개방·참여형'으로 개혁해 교육공동체 참여를 확대하고, 공모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학교 공모교장 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으로 진행되던 것을 학교경영계획 설명회에 학부모·교직원 모두 참여해 심사하고, 현장 참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모바일 통해 참여하며, 그 결과를 심사결과 총점에 40~60%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학생 참여인단을 도입해 의견을 수렴한다. 현행 법률에 따라 학생들의 투표 결과는 심사에 직접 반영되지는 않지만, 설명회에서 후보자에게 질문하는 등 검증 과정에 참여한다.

도교육청은 또 공모교장을 지원하는 시점 지원자가 재직하는 학교에는 지원할 수 없도록 제한하기로 했다. 경기도교육청은 9월 1일부터 원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뒤 2020년 확대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교장공모제는 교장 임용방식 다양화로 승진 중심의 교직 문화를 개선하고 구성원이 원하는 유능한 교장을 뽑자는 취지로 2007년 도입된 제도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