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공사 자기자본잠식 73% 달해…경제적, 법적으로나 해산 절차를 밟아야"

양평군의 지방공기업인 양평공사가 5월 3일 가진 혁신결의 보고대회에서 “자기자본 잠식률이 높아 해산해야 한다”면서 양평군에 200억원의 출자를 요구했다.   

양평공사가 3일 개최한 혁신결의 보고대회 <사진=이영일 기자>

이날 혁신대회는 지난 1월 30일 박윤희 사장이 양평공사 5대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취임 100일 후 혁신대회를 개최한다"는 약속에 의해 진행됐다. 양평군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된 혁신결의 보고대회는 이윤상 대리의 '양평공사 적폐보고서' 설명에서 "지난 10여 년간 양평공사의 경영 손실(누적손실283억원, 부채220억원)이 약 503억원에 달한다"면서 "73%가 넘는 자기자본잠식비율로만 보면 경제적으로나 법적으로나 양평공사는 해산 절차를 밟아야 한다"라고 했다.  

이어 "양평공사의 문제를 흔히 역대 사장의 문제만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는데, 당시 주요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실질적 경영을 누가 했고, 관리 감독 기관인 군청이 어떻게 개입되어 왔는지를 살펴본다면 양평공사의 문제가 양평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뚜렷이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기 사건이나 각종 공금의 타 용도 유용, 분식회계 등 양평공사를 휘청거리게 한 사건들의 이면에는 전.현직 군청 공무원들이 관련되어 있음"을 강조해 500억원 손실에 대한 정확한 수사의 필요성을 나타냈다.   

공사의 혁신을 위한 설명에서 "경영 상태를 혁신하고 여러 불필요한 비용을 줄인다면, 올해는 흑자를 내지 못하더라도 작년의 적자(자산재평가손실 30억원이 포함된 2018년 63억원 적자)를 극복하고 손실없는 원년을 만들고, 내년부터는 흑자를 낼 수 있다"고 하면서 그 근거로 '혁신경영을 통한 각 사업부서별 수익 구조와 비용절감 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양평군, 양평군의회, 범군민대책위(이하 ‘3자협의체’)가 양평공사 해산을 결정하면 청산 절차를 밟아 해산하고 양평공사는 문을 닫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러나 그것이 아니라면 올해와 내년에 걸쳐 약 200억원(현금50억원, 현물 150억원) 정도는 출자해야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문제 역시 3자협의체에서 결정할 문제다"라고 덧붙였다.   

이를 지켜본 한 지역주민은 "지난 양평군의 공사 연구용역에서 공사와 군이 각각 100억원씩 분담하자는 의견에 극구 반발하던 공사가 혁신과 재기를 운운하면서 배째라식으로 또 양평군민에게 돈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더 늦기 전에 청산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