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워터프런트 하도급공사에 지역 업체 한곳도 참여 못해

인천시민단체, “인천경제청과 인천시 대책 마련해야”
 

대우건설 컨소이엄이 송도워터프런트 1-1 공사를 하기로 한 가운데 대우건설이 인천지역 건설업체를 홀대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이하 연대)는 1일 송도워터프런트 1-1 하도급공사에 인천지역 업체가 참여하지 못한데 대한 책임 논란이 일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에서 연대는 “최근 인천경제청은 대우건설 컨소이엄이 송도 워터프런트 1-1 공사를 맡는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1-1 공구는 1단계 사업 구간 중 6·8공구 호수 남단의 기존에 매립한 토지를 다시 파내고 서측 수로 950m를 건설해 호수와 남측 수로를 연결하는 사업이라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이에 대우건설이 토공‧철근콘크리트‧비계와구조물 해체‧상하수도‧조경시설물 공사를 위해 5개 하도급 공사업체를 선정해 조달청에 제출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천지역 건설사들은 5개 하도급공사에 하나도 참여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이는 대우건설의 지역 건설업계 홀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 패싱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러는 사이 발주처인 인천경제청과 인천시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도 문제 삼았다.
인천경제청이 “지역 업체 참여를 제도적으로 강제하기 어렵다”며 항변하고 있지만 경제청은 뒤늦게 대우건설에 ‘인천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추진 협조’ 공문 발송이 전부로 이는 지역 사회 비판을 피하기 위한 면피용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번 송도워터프런트 1-1공구 하도급 공사에 인천지역 업체가 참여하지 못한 것은 결국 대우건설의 인천지역 홀대와 인천경제청과 인천시의 무관심에서 비롯된 결과라는 입장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이제라도 인천경체정과 인천시는 지역건설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송도워터프런트 사업에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우건설이 인천지역 업체 홀대를 바로 잡지 않는다면 인천에서 사업을 할 자격에 대해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