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상호협력 위한 협약 체결

IFEZ에서 추진 중인 스타트업 벤처폴리스 사업에 SK텔레콤이 참여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9일 송도 G타워에서 IFEZ 스타트업 벤처폴리스 활성화 등을 토대로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진용 인천경제청장과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9일 송도 G타워에서 IFEZ 스타트업 벤처폴리스 활성화 등을 토대로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진용 인천경제청장과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 내용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스타트업 벤처폴리스 활성화와 민관협력 방식의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사업 추진, 5G 기반 서비스와 기술 활성화 등이 골자다.
IFEZ에서 추진 중인 스타트업 벤처폴리스 사업에 SK텔레콤이 참여함으로써 민간기업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인천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전망이다.
스타트업 벤처폴리스 사업은 인천의 강점인 스마트시티 인프라 및 데이터를 개방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타트업&벤처’의 자본적, 정책적, 기술적 육성 프로그램을 마련키 위한 사업이다.
현재 연세대, 인천대, 인하대를 비롯한 인천 내 대학들과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KAIA(한국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 정부기관 및 민간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창업 기획자) 등이 참여하고 있다.
또, 인천경제청과 SK텔레콤이 민관협력을 통해 추진할 글로벌 선도형 스마트시티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사업은 초정밀전자지도(HD맵), 5G, 데이터허브 등을 IFEZ 내에 우선 시범 적용하는 것이다.
특히, HD맵은 자율주행차량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센티미터(cm) 수준으로 정밀하게 공간 정보를 제공하는 자율주행차량 전용 지도를 말한다.
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허브도 구축한다.
이러한 자율주행 기반 기술이 적용될 경우 대중교통망 확충 같은 교통 정책 등이 유동인구 데이터에 기반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향후 원도심 등에 확산돼 교통인프라 및 서비스 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용 청장은 “이번 상호협력 협약은 IFEZ 스마트시티 고도화와 함께 인천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에 민관협력의 체계를 구축한 것”이라며 “인천경제청은 SK텔레콤과의 협력을 통해 인천 스마트시티의 발전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