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유일의 지질체험교육 중심지로 부상

포천시는 18일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55에서 ‘한탄강 지질공원 센터’ 개관식을 가졌다. 

포천시는 18일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55에서‘한탄강 지질공원 센터’개관식을 가졌다. <사진=포천시청>

한탄강 지질공원 센터는 우리나라 유일의 현무암 침식하천이자 수도권 유일의 국가지질공원인 한탄강의 지질·생태 관광과 체험교육을 위해 건립됐다. 센터는 2014 넥스트 경기 창조오디션 공모사업에서 은상을 수상해 도비 67억원, 시비 33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지하 1층 지상2층 1동 2천840㎡ 규모로 조성됐다.
 
한탄강과 관련된 역사와 문화, 지질과 생태학적 특징을 총체적으로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 지질생태 체험관, 체험학습장, 강당 등의 시설이 설치돼 있으며, 전시관은 한탄강의 생성과정과 지질학적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지질관’과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한탄강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지질문화관’ 그리고 현재 한탄강의 모습과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는 ‘지질공원관’으로 구성돼있다. 

이외에도 아이들이 한탄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린이 지질생태 체험관을 실내와 야외에 설치했으며, 래프팅으로 유명한 한탄강을 가상 체험할 수 있는 ‘4D 협곡탈출 라이딩 영상관’이 운영된다.

한편 이날 개관식에 참석한 이화순 부지사는 “평화시대를 맞아 DMZ의 자연·생태적 가치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한탄강 지질공원센터가 한탄강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거점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경기도 역시 강원도와 함께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