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모바일‧카드 동시 사용 가능

김포시 지역화폐인 김포페이가 모바일 및 카드형으로 17일 발행했다. 김포시는 지난달 18일부터 모바일형 지역화폐를 시범운영하면서 가맹점을 모집해 왔다. 이달 17일부터는 김포페이 모바일 회원가입자를 대상으로 실물카드 발급도 지원하며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포시는 김포지역화폐인 '김포페이'를 17일 발행했다. 사진은 김포페이 설명서 <사진=김포시청>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바일과 카드 결제 방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는 김포시가 전국 최초이다. 김포페이는 케이티(KT)의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플랫폼인 '착한페이' 서비스를 통해 발행한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다수의 지역화폐는 종이형태 상품권인데, 지류형 상품권은 사용이나 환전이 불편하고, 음성적인 유통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힌다. 또한 종이 제작에 따른 유통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다. 김포페이는 이러한 지류형 지역화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앱 기반의 상품권 발행 및 큐알(QR)코드 결제방식을 적용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아이티(IT)취약계층을 위해 케이이비(KEB)하나카드와 플랫폼을 연동한 체크카드를 발행해 지역화폐를 하나카드 가맹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포페이는 착한페이 앱을 실행하고, 큐알(QR)코드를 읽은 후 금액을 입력하는 3단계의 간단한 결제 프로세스를 적용했으며, 가맹점주는 착한페이 앱을 통해 결제된 김포페이를 즉시 원하는 계좌로 현금 환전할 수 있고, 가맹‧결제 수수료가 없어 경영부담을 덜 수 있다. 한편 김포시는 지역화폐 발행을 기념 4월 중에 소비자가 김포페이를 구입(충전)할 때 10%의 대박 할인혜택을 주는 것으로 소비자가 현금 9만 원으로 김포페이 10만 원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특별이벤트를 실시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