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미 64% 차지 외래 벼 품종 대체

경기도는 농업인 및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경기미의 안정적 생산과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외래 벼품종 대체 국내육성 벼 확대 재배 계획’안을 발표했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9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외래 벼품종 대체 국내육성 벼 확대 재배 계획’안을 발표했다. <사진=경기도청>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9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2021년까지 국내에서 육성한 벼 품종 재배율을 36%에서 최대 51%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어 “경기미가 가지는 상징성과 대표성을 볼 때 이제는 국내 육성 고품질 품종인 참드림, 맛드림, 해들, 알찬미 등으로 대체하여 종자주권을 강화할 시기다”라면서 “국내육성 품종 벼 조기정착 및 유통활성화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2021년까지 국산 품종 벼 도내 재배면적을 현재 2만8천여ha(36%)에서 3만9천여ha(51%)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도내 벼 재배면적은 7만8천12ha이며, 이 중 64%를 외래 품종이 차지하고 있다. 추청벼(아키바레), 고시히카리, 히토메보레 등 일본 품종이 대다수다.  도내 3만9천ha(50%)에서 재배되고 있는 추청(아키바레)벼는 1955년 일본에서 육성한 품종으로 병해충 저항성이 약하고 소비자 밥맛 선호도가 낮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고시히카리 벼는 도내 9천600ha(12.3%)에서 재배되는데 병해충과 쓰러짐에 약해 농업인의 재배가 어렵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는 2003년도부터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밥쌀용 벼 신품종을 육성했다. 그 결과 추청벼보다 밥맛이 좋고 병해충에도 강한 중만생종 밥쌀용 벼 품종 ‘참드림’, 한수이북지역에 잘 적응하는 중생종 ‘맛드림’ 및 추석 전 출하가 가능한 조생종 ‘햇드림’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도내 각 시‧군에서도 국산 신품종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이천시는 농촌진흥청과 공동 육성한 해들과 알찬미, 여주시와 화성시에서는 민간육성품종인 진상미, 수향미를 파주․안성․양평․연천․평택․고양 등에서는 참드림 품종을 지역 특화 브랜드로 육성중이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협경기지역본부, 경기도쌀연구회가 업무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종자생산체계 구축, 재배매뉴얼에 의한 생산, 기술교육 및 시범사업 추진, 하나로마트 판촉행사 등 마케팅과 홍보를 유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