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조직 보관함에 현금 보관 요구... 피해 예방 대책 마련 절실

일선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여성안심택배서비스'의 보관함이 보이스피싱 범행 장소로 전락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돼 있는 여성안심무인택배보관함.
  
4일 인천지역 일선 구·군 등에 따르면 여성 및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무인 여성안심택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바쁜 일상과 혼자 있어 불안한 여성들이 무인택배보관함을 통해 물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무인택배보관함은 행정복지센터나 보건소, 역광장, 놀이공원 등에 설치돼 있다.  
하지만 일부 행정복지센터 무인택배보관함이 보이스피싱 범죄의 장소로 이용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12일 한 시민이 검찰 수사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조직에 속아 행정복지센터 무인택배보관함에 넣어두었던 2천30만 원을 사기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보이스피싱 조직은 대포통장 관련성을 확인해야 하니 계좌의 돈을 행정복지센터 무인택배보관함에 넣어두라고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앞서 지난해 5월 11일에도 또 다른 한 시민이 보이스피싱 조직의 요구로 행정복지센터 무인택배보관함에 800만 원을 넣어두었다가 사기를 당했다.  
경찰 수사관을 사칭한 조직은 형사 사건 관련성을 확인한다며 계좌에 있는 돈을 지역 내 행정복지센터 택배보관함에 넣어두라고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두 사건 모두 범행 장소가 행정복지센터 택배보관함으로 보이스피싱 조직이 공공기관이라는 점을 노린 게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처럼 쉽고 안전하게 택배를 받아 볼 수 있는 '여성안심택배서비스'의 보관함이 보이스피싱 조직들의 범행 장소로 전락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무인 여성안심택배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는 지자체들이 늘면서 그에 대한 대책 마련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 구청 관계자는 “일부 피해가 발생해 보관함에 아무나 물건을 넣을 수 있는 방식에서 사전 등록한 택배기사만 넣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바꿔 운영하고 있고 확대 운영하는 보관함도 그렇게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