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곡·장암지구 노선 조정·멀티 환승거점정류소 조성

의정부시는 4월 8일부터 이용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신규 택지지구인 민락지구의 도시 확장에 따른 버스노선 조정, 신설 등의 대중교통 개편을 단행한다.

G1300번 노선이 출근시간대 배차간격이 15분대로 줄어든다 <사진제공=의정부시청>

주요 개편 버스 노선은 서울 도봉산역, 노원역 방면 버스로, △ 민락2지구 ~ 도봉산역 ~ 수유역을 경유하는 10-1번 노선은 민락1지구 ~ 도봉산역으로 단축해 노선의 효율성을 꾀하고 △ 민락1지구, 민락2지구를 경유하는 10-3번 노선 신설을 통해 민락1, 2지구 지역 출근시간대 배차간격이 기존 10분대에서 8분대로 단축된다. 

아울러 △ 민락2지구 ~ 노원역 ~ 하계역 ~ 종로1가를 운행하는 111번 노선은 장거리 노선으로 주민들로부터 배차간격 조정 민원이 있어 서울시와 협의했으며, 하계역 ~ 종로1가 구간 단축을 통해 민락지구 ~ 장암역 ~ 수락산역 ~ 노원역~ 하계역 구간을 배차간격 10분대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정한다. 

또한 양주에서 출발, 민락지구를 거쳐 잠실로 향하는 G1300번 버스는 4월 중 2층 버스 1대, 5월 중 대형버스 2대 의 총 3대가 증차돼 출근시간대 배차간격이 15분대로 줄어들며, 민락지구의 광역버스 이용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2월부터 임시로 민락IC에서 출발하는 전세버스는 시민 만족도가 높아 하반기 의정부발 광역버스 개통 전까지 운행을 지속하기로 했다.

한편 신곡, 장암지구도 도봉산 및 노원역 방면 버스 노선의 증차 등을 통해 혼잡시간대 이용불편을 최소화하고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도시형 교통모델사업에 서울방면신곡 · 장암지구 노선신설을 추진해 버스 노선 확충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더불어 신곡동 장암주공5단지앞(서울방면) 정류소는 도비 지원을 받아 대형 버스승강장, 버스안내단말기, CCTV, 휴대폰충전기 등 대중교통 환승 편의 시설이 포함된 멀티 환승거점정류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