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박남춘 시장에 적극 대책 마련 촉구

인천 시민단체가 박남춘 인천시장에 동구 주민들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백지화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 80여명은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김종환기자>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 80여명은 27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소 건립 반대 주민 요구 수용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에서 “39.6MW의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사업이 민간투자사업 제안 이후 2주 만에 양해각서가 체결되고 허가도 2달 만에 진행됐다”며 "이런 모든 과정이 비공개로 추진된 것은 물론 동구 주민들은 허가과정이 끝난 후에야 주거 밀집지역 200m 앞에 발전소가 생긴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7년 8월 발전사업 허가 당시 발전소 건립과 관련한 지역수용성 문제는 양해각서 체결로 해결된 것으로 판단하고 해당사항 없음으로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주민들의 의견 반영이나 동의절차 없이 발전사업 허가가 결정된 것으로 발전소 건립이 밀실, 졸속으로 추진된 게 아니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인천시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2017년 6월에 체결된 양해각서도 당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체결한 것이 아니라 서류만 오고가는 형태로 비밀리에 추진됐다는 게 비대위의 입장이다.

송도에서 인천연료전지 1차 사업이 무산된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비밀리에 동구 송림동으로 대체 사업 부지로 추진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은 시에 있는 만큼 인천시는 밀실, 졸속 추진 과정을 인정하고 동구 주민들에게 공식사과를 해야 한다”며 “박남춘 시장도 현 주거지 인근 발전소 건립 백지화 요구를 수용 하고 적극적인 대책마련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도시가스 중의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뽑아낼 때 온실가스의 원인인 CO2(이산화탄소)가 배출되며, 일부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도 배출된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이제 막 상용화 단계로 그동안 쓰레기 소각장 대체, 열병합발전소와 LNG발전소 내 설치, 산단밀집지역 내에 설치해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