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관련 정보공개 외면… 주민들 “예산 낭비 지적”

양평군 단월면 소재 영농조합법인 ‘수미마을’이 도‧군비를 지원받아 식품가공공장 등을 짓고도 2년째 운영하지 않아 도민 혈세만 낭비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양평군 단월면 소재 영농조합법인 ‘수미마을’ 식품가공공장 등을 짓고도 운영하지 않아 혈세만 낭비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사진촬영=이영일 기자>

24일 양평군에 따르면 수미마을은 지난 2016년 단월면 봉상리 385-2 일대에 도‧군비 2억5천200만원과 자비 6천300만원 등 총 3억1천500만원을 들여 2층에 연면적 95.4㎡ 규모의 ‘시골농네 농산물 직판 가공시설’을 설치했다.

당시 군은 이 사업 목적을 주민 주도의 6차 산업형 사업 추진으로 기초단위 생활권 공동체 복원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활성화에 뒀다.

그러나 시설이 설치된 지 3년이 다되는데도 전혀 운영되지 않고 있어 예산만 날렸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더욱이 “가공시설 주변 지하수에서 비소가 검출돼 시설을 가동하지 못하고 있고, 상수도 시설이 설치된 뒤에야 가동할 수 있다”고 수미마을 측은 밝히고 있어 사업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됐다는 의혹마저 짙어지고 있다.

통상 가공시설이나 판매시설은 물론 일반 주택도 물과 전력 공급 가능 여부를 보고 건축 여부를 결정하는데 지방 정부 예산을 들여 하는 사업에 이 같은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점은 납득이 가지 않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2층 판매시설은 6번 국도 가장자리에 있지만 도로 구조상 차량 출입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판매장 역할 구실도 제대로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즉 사업이 총체적으로 부실하게 진행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나오고 있다.

본지는 이런 의문사항을 해소하고자 양평군에 수미마을 가공공장 운영상태에 대해 정보공개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양평군 담당자는 “준공 이후 직판장 및 가공시설 운영계획을 확인했다”며 “수미마을 측으로부터 생산실적을 확인해 관리하고 있지만 생산실적 보고서 등 세부내용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거 비공개 대상”이라며 공개를 거부하고 있어 의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또 양평군청 위생과에는 수미마을 대표가 지난해 5월 위생교육을 받은 것으로 기록돼 있을 뿐 가공시설 직원이 있는지, 있으면 위생교육을 받았는지 등의 기록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시설 미가동을 반증해주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정부 보조금 지원 사업은 확실하고 투명하게 집행해야 한다”며 “ 양평군은 수미마을의 보조금지원 식품가공 사업에 대해 낱낱이 군민에게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