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경실련, 정부 주도 낙하산 인사 인천시민 대변 못 해… 시정 촉구

인천경실련이 수도권 매립지의 영구화를 막기 위해서는 인천시장이 수도권매립지공사 사장 인사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경실련은 24일 논평에서 “인천시민들은 SL공사 사장 인사권이 정부 손아귀에 있는 한 수도권매립지 사용기한 영구화 논란은 풀릴 수 없다는 것을 목도했다”면서 “선거 후 논공행상식 낙하산인사가 이루어져 인천시민을 대변할 사장과 임원은 기대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또 “환경부와 인천시·서울시·경기도 등 4자가 수도권매립지 대체부지 후보 선정 결과를 비밀에 부쳐 영구화를 위한 ‘꼼수’ 논란이 있는 것도 인천시가 주도권을 쥐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서주원 사장은 영구화 논란이 이는 전치리시설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4자협의체의 협의가 없는데도 SL공사가 국가공사로 남아야 한다는 환경부 주장을 대변하고 있다”면서 “정부 주도의 낙하산 인사가 피해지역 주민들의 고통을 안고 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인천경실련은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대체부지 후보 선정 결과를 즉각 시민에게 공개하고 대체 매립지 희망지역 공모 등의 꼼수 행정은 중단해야 한다”면서 “이는 대체매립지 선정 책임을 시민에게 전가하겠다는 발상으로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의식한 행태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인천경실련은 “박 시장은 대체부지 결과를 공개하고 직매립 제로화 등 수도권매립지 정책을 주도해 영구화 논란을 탈출할 수 있다”면서 시정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