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 예산에 비해 군 · 구 센터, 모니터링 통한 범죄검거 ‘미미’

CCTV 통한 범죄검거 총 21건 중 계양구만 홀로 11건

 

인천지역 군·구가 범죄예방 등을 위해 설치 운영하고 있는 폐쇄회로(CC)TV 관제센터가 사실상 제구실을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천지역 군·구가 범죄예방 등을 위해 설치 운영하고 있는 폐쇄회로(CC)TV 관제센터가 사실상 제구실을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인천 남동구 CCTV통합관제센터 내부 모습.<사진 = 김종환 기자>

21일 인천지역 일선 군구 등에 따르면 모니터링을 통한 범죄예방 등을 위해 군·구 청사 등에 CCTV 관제센터(이하 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는 경찰관을 비롯해 군‧구 직원, 용역사 직원, 공익요원 등이 배치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을 한다.

일선 경찰서 형사들은 CCTV 열람을 통해 지역 안에서 발생하는 절도 등 각종 범죄를 해결한다. 특히 모니터링을 통해 범죄 등 특이 사항이 발견되면 경찰에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부분 군·구의 모니터링을 통한 검거 건수가 전무하거나 미미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올해 들어 2개월 간 인천지역 10개 군·구 센터에서 모니터링을 통한 범죄 검거 건수는 21건에 그쳤다. 중구와 부평구, 서구, 강화군 등 4개 센터는 올해 들어 2개월 간 모니터링을 통해 검거한 건수가 고작 1건에 불과했다. 연수구와 미추홀구는 2건과 4건을 기록했다.

그마저도 동구와 옹진군, 남동구 등 3개 센터는 2개월 간 단 한건의 모니터링을 통한 검거 건수를 올리지 못했다.

반면 계양구는 2개월 간 5대 범죄 10건을 포함해 모두 11건의 검거 건수를 기록해 타 지자체와 대조를 보였다.

관제센터에는 시기의 차이는 있으나 적게는 6명에서 많게는 16명가량의 모니터링 요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예산도 적게는 연 3억여 원에서 많게는 6억여 원이 소요된다.

투입 예산에 비해 허술하게 운영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대목이다.

한 구청 관제센터 관계자는 “모니터링을 통한 범죄 검거 건수는 적을지 몰라도 폭행 등 일반 신고 사건이 통계로 잡히지 않아 활동이 미흡해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