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2천여명 인력알선 목표

가평군이 올해부터 연간 2천여명의 인력알선을 목표로 한 ‘농업인력지원센터’를 운영함으로서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군에 따르면 올해 사업비 1억원을 확보해 농업기술센터 및 각 읍 면 농업인상담소에 농업인력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농협, 농업인단체 등 관내 기관과 협력해 영농철 본격적인 인력 중개에 나선다. 

센터에는 인력지원 상담사 등 전담인력이 배치됐다.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일자리가 필요한 근로자 연결은 물론 구직자 상담, 농촌인력 데이터베이스 전산시스템 구축, 농작업 안전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 근로자를 고용하는 일정규모 이상의 농가에는 인건비 일부가, 농작업 근로자에게는 안전재해보험 가입비 전액 및 안전용품이 지원된다. 

인력지원은 과수 및 시설채소 등 수작업 인력이 많이 필요한 농가를 비롯해 홀로사는 노인, 고령, 여성농업인, 기초생활 보호대상 등이 우선이다. 농촌 일자리 참여 희망자 및 일손이 필요한 농가는 농업인력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농가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농업인구의 고령화로 일손부족이 심회되고 노동력이 집중되는 농번기에는 인력수급 조절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센터운영으로 인력수급을 원활히 중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