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구 자체 사업으로 지원 대상‧방법 제각각... 혼란‧불균형 초래

 

의료계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 신규 도입 절실”

 

인천지역 내 노인들을 위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사업이 대상이나 방법 등이 군·구별로 차이가 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9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등 20종은 예방접종 비용 전액이 지원되는 국가예방접종 지원 백신에 포함됐지만 대상포진은 제외돼 있다.

결국 지자체 자체 사업인 셈이다. 현재 인천지역은 의료기관 취약지역인 옹진군과 강화군이 각각 지난 2017년 3월과 2018년 3월에 자체사업으로 먼저 시작했다. 이어 나머지 8개 자치구 중 연수구와 동구가 올해 각각 1월과 3월에 사업 시행에 들어갔다.

나머지 6개 자치구는 예산 문제로 사업 시행을 고민 중이다. 이로 인해 민원 혼란과 건강형평성에 대한 불균형 초래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같은 인천지역 내에서 어느 지역은 예방접종을 해주고 어디는 안 해주는 게 말이 되느냐는 지적이 적지 않게 제기되고 있다. 이마저도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는 4개 군·구의 경우도 지원 대상과 방법 등에 차이가 상당해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일부는 접종 비용 중 일부를 정액 지원하는가 하면 일부는 병‧의원에 위탁해 전액 지원하고 있고 보건소 접종 중에도 일부는 유료를 적용하고 있다. 또 대상도 어디는 만 50세 이상과 만 65세 이상으로 각각 다르고 나이 기준으로 전체가 대상인 지역도 있고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등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도 있다.

이에 인천지역 일선 자치구들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지역별 형평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상포진은 면역저하 등으로 인한 피부수포, 신경통증, 안면신경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예방접종 시 연령에 따라 50~60% 수준으로 발병이 감소되고 접종 비용은 일반 병·의원 기준으로 적게는 13만 원 많게는 19만 원 정도다.

이와 관련, 인천시 관계자는 “필요성이 인정돼 지난 2월말 열린 질병관리본부 주관 국가예방접종사업 관리자 회의를 통해 건의했다”며 “다만 국가도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사안으로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