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기 군수 원주지방국토관리청 방문

가평군이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대상으로 확정된 ‘제2경춘국도’사업의 새로운 노선안을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제시하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김성기 가평군수는 '제2경춘국도' 사업의 새로운 노선안을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제시했다.<사진제공=가평군청>

김 성기 군수를 비롯한 군의회 송기욱 의장은 12일 원주청 박 승기 청장을 만나 경기북부 주요관광지인 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 남이섬의 접근성 강화와 상권보호를 위해 기존국도 46호선의 선형개량 및 확장하는 노선을 반영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군수는 “기존도로 확장 및 선형개량 노선은 기존 노선보다 0.9km 줄어 사업비도 절감되고 새로운 자동차전용도로 개통에 따른 기존상권의 피해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을 크게 강조했다. 또 “제2경춘국도 사업추진에 따른 협의체(원주청, 가평군, 경기도) 구성을 원주청에 건의하고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소외받지 않고 가평군과 춘천시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박 청장은 “군이 우려하는 사항은 잘 알겠으며 적절한 시기에 협의체를 구성 사업추진에 따른 진행사항 공유 및 군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하여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예타 대상으로 확정된 제2경춘국도 노선계획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업적정성 검토 용역 중에 있다. 2022년 착공을 목표로 한 제2경춘국도는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부터 춘천시 서면 당림리까지 4차로 간선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총 32.9km, 사업비는 약 9천억원으로 예상된다. 모두 국고로 건설되며 서울과 춘천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목적이다. 군은 기존상권 보호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금남IC~청평IC~하천IC~상색IC~가평IC~당림리로 연결 하는 32km의 노선안을 제시한바 있다.

이도로가 건설되면 남양주에서 춘천까지 교통수요가 집중됐을 경우 기존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 예상되며,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대체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교통혼잡이 해소되고 관광수요가 증가할 수 있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교통량은 2009년 개통당시 하루 평균 2만9천여대에서 2017년 5만3000여대로 82% 증가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