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호기는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셧다운해야

연일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가운데 인천환경연합회(이하 '환경단체')는 6일 인천시청 현관에서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연일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가운데 인천환경연합(이하 환경단체)은 6일 인천시청 현관에서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사진은 시위 모습. <사진제공 = 인천환경운동연합>

환경단체는 미추홀구 경우 6일 오전 10시 기준 미세먼지(PM10)는 193㎍/m³, 초미세먼지(PM2.5)는 121㎍/m³로 최악의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인천의 전력 자급률이 275%에 이른다며 미세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황산화물 배출이 높은 영흥화력 발전소의 노후된 1·2호기는 영구 폐쇄하고 3∼6호기는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면 셧다운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단체는 정부가 내놓은 발전소 80% 가동 대책은 단기적 응급 저감조치일 뿐이고 마스크 배부 역시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해 노후 석탄발전소 5기를 중단했을 때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있었다며 노후 화력 발전 중단을 시작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지역에너지 전환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캡을 완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오늘 1인 시위는 끝났지만, 앞으로 인천 타 환경단체와 연합해 시민 서명을 받을 예정이고 앞으로 행보도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