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천31개원 중 970개원 정상 운영

경기도 사립유치원 61곳이 4일 개학연기를 감행했지만 우려한 것처럼 보육대란은 없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 연기 투쟁'에 나선 4일 오후 등원하지 못한 어린이들이 경기도 수원시의 한 공립유치원에 마련된 임시돌봄교실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4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사립유치원 개학연기 현장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도 1천31개 사립유치원 중 개학연기를 강행하고 미운영한 유치원은 성남의 세화 유치원 1개원뿐이며 970개원은 4일 예정대로 개학과 입학해 정상 운영 중이다. 나머지 60개원은 자체 돌봄만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3월 4일 9시 기준 개학연기를 예정했던 113개유치원 중 112개원이 줄어든 결과이다.

특히 개학 연기 움직임이 강했던 용인과 화성오산 지역의 경우, 용인 지역은 전체 75개원 중 36개원이 정상운영 중이며, 자체돌봄만 제공하는 곳은 39개원, 아예 운영하지 않는 곳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성오산의 경우에도 총 85개의 유치원 중 80개원이 정상운영 중이며, 돌봄만 제공하는 유치원은 5개원에 그쳤다.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대부분의 사립유치원들이  4일 개학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선언함에 따라 그간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교육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와 경기도청 및 기초지자체와 함께 비상돌봄체제를 철저하게 준비했으나, 개학일인 4일 실제 긴급 돌봄기관으로 배치된 유아 수는 16개 공립유치원, 53명에 머문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이 제공하는 긴급돌봄서비스를 신청한 유아수는 전체 218명이었으나, 3월 4일 11시 현재 실제 등원한 유아 53명이며, 전원 16개 공립유치원에 배치완료 됐다. 등원하지 않은 유아의 경우에는 유치원 자체돌봄과 가정돌봄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도교육청은 개학연기 유치원과 자체돌봄만 제공하고 정상운영을 하지 않은 유치원에 대해서는 이미 시정명령을 1차 내렸고, 5일도 정상운영을 하지 않으면 즉시 형사고발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유치원 개학연기 강행에 대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경고한데 이어 경기도의회 민주당도 강력 유감을 표했다.

먼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유치원 개학연기는 불법"이라며 "지금이라도 즉각적으로 철회해달라"고 경고했다.

유 부총리는 한유총이 무기한 개학연기에 들어간 이날 오전 8시 10분께 경기 용인교육지원청 3층 상황실을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오늘은 전국에서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는 첫날로, 새 학년의 설레는 마음으로 입학과 개학을 맞이해야 하지만 부모님들을 걱정하게 만들어 송구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고 싶다"고 말문을 열었다.

유 부총리는 "일부 사립유치원의 개학연기는 아이들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명백하게 불법적인 행동을 지금이라도 철회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같은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한유총 유치원 집단입학연기 사태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가 자신들의 집단 이익을 위해 사립유치원들을 강압적으로 설득하고, 아이들을 볼모로 집단적으로 유치원 입학을 연기하려 한 시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상당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날 염종현 도의회 민주당 대표(부천1) 등은 “최근 한유총이 보여 준 집단이익추구 행태는 유아교육을 교육의 영역이 아닌 상업적 치부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반증을 보이는 것이다. 이는 뿌리 깊은 교육철학의 부재에서 온 것으로 진단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더민주당 측은 “한유총은 당장 반교육적·반인륜적 집단행동을 거두고 국민을 위한 유아교육 단체로서의 본분으로 돌아가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