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 관계자 “문화원 업무추진비를 사무국장 계좌 입금… 횡력의혹”

문화원 사무국장 “이사회‧총회 승인하에 10년간 이뤄진 일… 정당”

부천문화원이 일부 사업을 특정인들에게 몰아줘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부천문화원이 일부 사업을 원장 등 특정인들에게 몰아줘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또 문화원 업무추진비를 사무국장의 직책수행보조라는 명목으로 사무국장의 개인 계좌에 입금해 관리하는 등 회계 관리도 엉망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은 부천문화원 전경. <사진제공 = 부천시청>

또 문화원 업무추진비를 사무국장의 직책수행보조라는 명목으로 사무국장의 개인 계좌에 입금해 관리하는 등 회계 관리도 엉망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천문화원의 한 관계자는 4일 “문화원은 일부 사업을 문화원 이사나 회원들에게 독점적으로 발주했다”며 “이로 인해 문화원 이사나 회원들이 문화적 활동보다는 개인적인 이익을 챙기는 수단으로 문화원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특정인 사업 발주로 수십개의 현수막이 한 업체에 몰아준 예를 들었다. 이 업체는 문화원 부원장을 역임하다 최근 취임한 원장이 운영하고 있는 업체인 것으로 밝혀져 더욱 문제라는 것이다.

그는 또 경인축 역사자료순회 전시용 패널 제작비 2천만원 전액이 모 문화원 이사의 부인이 운영하는 업체에 발주됐고, 문화원의 각종 행사사진 촬영을 지역 내 신문사의 모 기자에게 맡기고 사진보존료라는 명목으로 수년동안 건당 수십만원씩 몰아줬다고 증언했다.

이와 함께 일부 사업의 회의 수당과 원고료 등도 특정 몇몇의 회원들에게 집중적으로 지출되었고, 문화원과 무관한 끼리끼리 모여 가는 해외 여행에 직원들이 인솔한다는 명목 아래 여행경비를 수년간 매년 한두 차례 지원하는 등 예산을 임의로 지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문화원 업무추진비가 수년동안 사무국장의 직책수행보조비라는 명목으로 사무국장 개인계좌로 입금됐다며 업무상 횡령 의혹을 제기하며 과연 유네스코 문학 창의도시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냐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부천문화원 예산은 부천시 보조금, 회원 회비 등으로 이뤄지며 시 보조금은 대부분 사무국 직원의 인건비와 수당, 사업비 등으로 사용되고 회원 회비 등 자체 자금은 사업수행을 위해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부천문화원 사무국장은 “현수막은 같은 업체에 수년 맡긴 건 사실”이라며 “앞으로 문화원 이사들과는 사업수행 계약을 맺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무국장으로 10년 동안 몸담고 있지만 이전부터 있었던 항목이고 이제 와서 왜 문제를 삼는지 의문”이라며 “이사회 인준을 받아 총회승인을 최종 거쳐서 지급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