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 금융소외계층 맞춤형사업도 시행

인천시는 올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또 금융 소외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도 펼친다.

인천시는 올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인천시청사 전경.

 

우선 15만명의 소상공인 지원사업으로 경영자립 향상을 위해 SOS응급 클리닉 사업을 진행한다. 전문가들이 소상공인을 찾아 종합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한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개선사업과 연계해 진행한다.

또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이 사업전환이나 폐업할 경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무분별한 창업과 과당경쟁 등으로 힘들어 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맞춤형 교육 사업도 한다. 도시형 소상공인을 위해 국내 전시회 참가비용과 협업화 지원사업, 역량강화 교육사업을 하고 집적지 조사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상인회 조직을 구축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이를 통해 1천개 이상의 업체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30만 금융소외자를 위한 금융복지 사업으로는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에 처한 금융소외자를 위해 개인파산,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 채무조정시 필요한 신용상담과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또 인천광역자활센터와 협업해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과 자립을 위한 금융교육, 금융복지 컨설팅등을 할 예정이다.

시민의 서민금융복지 접근성 향상을 위해 소상공인, 근로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금융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채무상담과 신용 관련 교육도 한다. 인천시민 누구나 무료로 재무 상담과 교육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정경제 정착을 위해 변호사·공인중개사·가맹거래사 등 전문가들이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분쟁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진행한다. 또 자리를 비우기 힘든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감안해 찾아가는‘공정거래이동상담서비스(公正理想)’로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실태를 조사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제도를 개선하고 정책을 제안한다.

‘공정거래도시 인천’을 슬로건으로 지역 내 공정가치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 사업도 병행한다.

장병현 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내수 침체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골목 상권 활성화에 정책과 재원을 집중 투입할 것”이라며 “소상공인이 마음 편하게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