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보다 9배 증가… 도 소비자상담센터 접수 분석

지난해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피해 상담 품목은 침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침대에서 라돈이 기준치 초과해 검출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피해 상담 품목은 침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경기도청사 전경.

24일 경기도가 전국 단위 통합 상담처리시스템인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상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민의 전체 상담건수는 22만307건으로, 전국 79만5천883건의 27.7%를 차지해 지자체 중 가장 많이 상담했다.

이 가운데 침대 관련 상담건수는 8천75건으로 2017년 912건보다 9배에 가까운 785.4%가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침대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되면서 이에 따른 제품 수거와 보상 방법을 묻는 상담이 급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라돈침대 사태로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 문제 관련 소비자상담을 의뢰하는 경우도 7천323건으로 2017년 3천427건 대비 두 배 넘게 증가했다.

침대에 이어 이동전화서비스 6천79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 5천439건이 뒤를 이었다. 특히 지난해 투명 치과 사태로 소비자상담이 집중되면서 치과 관련 상담건수가 3천286건으로 2017년 1천512건과 비교하여 2배 이상 증가했다.

소비자상담 이용자 특성을 보면 30~40대 젊은 층이 소비주도층으로 피해상담의 절반 이상인 54.6%를 차지했다. 특히 60대 이상 고령자 상담이 1년 전 1만 6천538건에서 1만 8천915건으로 1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유형별로 살펴보면 인터넷쇼핑 이용 증가로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피해가 5만1천9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전년 4만5천558건 대비 12%가 증가한 수치다. 반면 과거 악덕상술 피해가 많았던 방문판매 피해는 2017년 9천513건에서 2018년 8천488건으로 10.8% 감소했다.

도는 남부와 북부 두 곳에 소비자정보센터를 운영 중이며 상담원 15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신혜 도 공정소비자과장은 “소비자안전 강화를 위해 소비자안전감시단을 운영하고 안전 분야에 대한 합동단속을 벌일 것”이라며 “안전정보의 신속 확산과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소비자안전 교육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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