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측정→ 공기청정기 자동제어시스템 구축

경기도는 사물인터넷(IoT)기반을 구축해 실내 공기질을 상시 측정하고 공기청정기나 환풍기 등을 자동으로 가동시켜 공기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사물인터넷(IoT)기반을 구축해 실내 공기질을 상시 측정하고 공기청정기나 환풍기 등을 자동으로 가동시켜 공기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진은경기도청사 전경.

도는 이를 위해 20일 평택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이 같은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내용의 MOU를 맺고, IoT 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 및 자동관제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이 사업은 실내외 센서를 통해 미세먼지 유입 정도와 실내 자체발생 오염도 등을 측정해 비교 분석한 뒤 관리자에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위험 농도를 알리고, 건물에 설치된 공기청정기와 환기장치를 자동 가동시켜 공기질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도는 상반기 중 이 사업을 어린이집, 의료원, 노인요양시설, 산후조리원, 도서관 등 5개 분야 국공립시설 50곳을 대상으로 시범 시행한다.

이들 시설에는 각각 5개씩(실내 4개, 실외 1개) 총 250개의 센서가 설치돼 미세먼지를 상시 측정하고 자동 제어로 먼지를 줄이게 된다.

도는 이를 위해 기본계획 수립, 수탁사업자 선정, 설치 운영 등 행정적인 부분을 전담한다. 평택대 산학협력단은 측정센서 설치 방법 및 적정 설치 위치 자문, 측정데이터 정밀 분석을 통한 ‘경기도에 맞는 실내공기질 표준관리모델제시’ 등 연구‧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한다.

평택대는 도내에서 유일하게 ICT환경공학부를 두고 있으며 실내공기질 유지기준 관리방안 및 관리기술개발, 실내외 환경유해인자 노출도 평가 등 다수의 실내공기질 관련 R&D 과제 및 논문을 발표했다. 또 ‘실내외 공기질 측정 및 환기제어 플랫폼 제공 시스템’ 등 관련 분야에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도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도내 어린이와 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도는 지난해 ‘실내공기질 관리법’ 개정으로 오는 7월부터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민감계층이용시설’에 적용되는 강화된 미세먼지 기준에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건 도 환경국장은 “첨단기술을 활용해 실내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며 “설치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미세먼지 걱정없는 경기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