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참여 예정 시민단체 “빈껍데기 토론” 반대…불참 표명

구리시가 제안한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사업(GWDC) 조성사업 관련 공개토론회’가 참여 예정 단체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구리시가 제안한 ‘구리월드디자인시티 (GWDC) 조성사업 관련 공개토론회’가 참여 예정 단체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구리시청사 전경.

시는 12일 구리시‧구리시의회‧구리도시공사 등 3개 기관 공동 주최‧주관 명의로 ‘GWDC에 대한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GWDC 추진현황 평가와 향후 발전 방향 토론’이라는 내용의 안내 공문을 ‘GWDC 성공 시민포럼’(이하 ‘G-포럼’)과 ‘구리월드 실체규명 범시민 공동위원회’(이하 ‘G-범공위’)에 발송하고 토론을 제의했다.

시의 당초 계획은 19일 오후 시청사에서 시민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정 토론자 김형주 전 국회의원을 좌장으로 해 G-포럼과 G-범공위가 구리시의 GWDC의 추진 경과 설명과 시의회의 조사특위 내용 보고를 놓고 토론을 벌이는 것이었다.

그러나 G-범공위 측이 추진 일정과 토론 참가자 문제를 이유로 참여를 거부함에 따라 GWDC 공개토론은 없던 일로 돼버릴 가능성이 커졌다.

G-범공위 측은 진나 15일 시에 보낸 공문을 통해 “시가 12일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19일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고 이메일로 통지한 것은 황당한 일”이라며 “10 년 동안 혈세를 낭비한 국제사기극의 사건을 단순한 방식의 공개토론회로 대처하려는 귀 청을 용납할 수 없으며 급한 대로 소나기는 피하고 보겠다는 꼼수를 자제하라 ”고 면박을 줬다.

이어 범공위는 이 사건 사기극의 공범인 고모 씨와 박모 씨 참석 필수, GWDC 는 문제점이 많아 주제가 있어야 하며 행정정보 공개 신청한 자료 발급 촉구, 공정성 결여와 함께 편견을 가진 사람을 진행자로 내정한 문제, 최소한 15일 전 공개토론 제안 등을 요구했다.

G-범공위 관계자는 17일 “구리시의 가장 중요한 문제를 토론함에 있어서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일정을 정하고, 정확한 주제도 설정되지 않은 토론회는 하나마나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며 “정작 참여해야 할 사업 제안자이자 계약 당사자가 빠진 퍼포먼스식 빈껍데기 토론회에 참석해 무엇을 얻을 것인가”라고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안승남 구리시장과 박영순 전 시장은 GWDC 성패와 직접 연관이 되는 투자유치건과 관련해 내달 중순께 미국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사업은 구리시가 10조 원을 투입해 2020년 완공을 목표로 개발제한구역인 토평‧교문‧수택동 한강 가장자리 172만1천㎡에 추진 중인 프로젝트다. 호텔이나 고급 건축물에 쓰이는 실내장식, 가두,조명, 마가재 등을 주문 생산하고 유통하는 대규모 무역센터가 앵커다. 여기에 디자인 학교, 외국인 거주시설, 호텔 3곳, 주택 7천558가구를 건립하는 개발사업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