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투표 1463명 중 반대 1435표, 찬성 28표

구리시가 갈매동에 수립 검토 중인 '액화석유가스 충전소' 배치계획과 관련해 주민 98%가 설치를 반대했으나 시가 강행할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사진은 타 지역에 자리잡은 가스충전소 <사진제공=연합뉴스>

구리시가 갈매동에 수립 검토 중인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배치계획과 관련, 주민투표에 참여한 주민 98%가 설치 반대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시는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13일, 구리갈매지구연합회(회장 김용현)는 “갈매동에 검토 중인 가스충전소와 관련해 주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입주자 대표회의 의견과 주민의견을 취합해 12일 ‘가스 충전소 갈매동 설치를 위한 배치계획 수립 검토’ 업무 백지화 요청의 건을 구리시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연합회는 시에 백지화 요청을 전달하기 전 갈매지구 전체 아파트 및 단독주택 입주자대표회의의 충전소 설치관련 안건상정과 반대의결을 거치고 갈매지구 연합카페 내 입주민 대상 온라인 투표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가 추진한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인 LPG 충전소 설치를 위한 배치계획 수립 투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참가자 수 1463명 중 98.09%(1435표)가 ‘위험 저장 및 처리시설’이라 주민의 안전과 권익을 지키기 위해 배치계획 수립에 반대했고 01.91%(28표)가 ‘위험 저장 및 처리시설’이라 해도 주민 편익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찬성했다.

이 연합회는 “갈매동 가스충전소 배치 계획은 당초 40인의 불편 민원으로 야기된 사건으로 민원 제기자 중 상당수가 갈매동 주민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소수인원의 불편민원 때문에 다수의 주민이 위험을 감수할 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가스충전소 배치계획에 대한 검토업무가 진행 중이고 그 검토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며 “현재 추진 중인 법률자문 결과와 국토부 질의 결과에 따라 이후 추진이 결정될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이와 관련 시 관계부서는 지난 해 11월, ‘가스충전소 배치계획 변경과 관련해 이미 존재하고 있는 4개의 충전소, 주민들의 집단반발, 신청지역의 특혜성 논란 등 다수의 민원을 우려해 갈매주민연합회 카페 등을 통한 주민찬반 설문 선행 후 여론수렴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검토보고가 이미 작성된 바 있다.

이 연합회는 이를 바탕으로 “충전소 배치는 시장의 재량에 따라 추진할 수도, 중단할 수도 있는 사안이지만 담당자의 검토보고에서도 밝혔듯 대다수 주민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해당업무를 추진하지 않길 바란다”며 시에 해당업무의 백지화를 강력 재요청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 연합회 현안 게시판에는 ‘98% 반대의사를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진행된다면 다음은 행동으로’, ‘애먼 일에 시간 낭비 말고 학교. 교통문제에 좀 더 신경 써달라’, ‘연합회의 존재의미와 직결되는 만큼 반드시 저지해야’ 등 강력 대응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어 향후 시의 행정에 따라 물리적 충돌까지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