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교수채용 특혜, 인건비 유용 등 비리대학 실추 조 총장 책임

조동성 국립 인천대 총장에 대한 사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4일 대학을 시민의 대학에서 비리대학으로 실추시켰다며 조동성 인천대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배포했다. 사진은 인천대 전경. <사진제공 = 인천대학교>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4일 시민의 대학에서 비리대학으로 실추시켰다며 조동성 인천대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배포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인천대가 교수채용 특혜, 연구원 인건비 유용 등으로 시민의 대학에서 비리대학으로 실추됐다”며 “이에 대한 책임은 조동성 총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연대는 “교육부는 국립인천대학 법인에 작년 12월 감사를 한 결과 조동성 총장, 부총장, 교무처장, 전 사범대 학장에 대해 교수를 부정 채용한 책임이 있다며 중징계 처분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작년 1월 전임교원을 뽑는 과정에서 면접에 불참한 A씨를 위해 일정을 바꿔 면접을 추가로 진행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변경된 일정에 따라 면접을 본 A씨가 애초에 면접을 본 경쟁자를 제치고 합격했다는 것이다.

이에 조 총장은 교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학과 교수님들의 절실한 요청을 충실히 지켜 드리는 과정에서 채용심사위원회가 투명하게 필요한 자문을 받아 한 행동에 대해 징계요구를 한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법적인 검토를 거쳐 위법·부당한 것으로 인정해 재심의 신청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그러나 연대는 “절차 상 재심의를 신청할 수는 있지만 조 총장은 이 사태까지 오게 된 것에 대해 시민들과 구성원들에게 먼저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연대는 일부 교수의 업무상횡령 및 사기와 수억 원 상당의 유용 혐의 등 인천대가 올해 초부터 각종 비위로 시민들의 질타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시민들은 조 총장이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조 총장을 직접 질타했다.

연대 관계자는 “인천대는 비리사학에서 시립대학, 법인국립대학으로까지 성장해왔지만 조 총장의 잘못된 대학 운영으로 비리 대학으로 실추됐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 시민에게 사과하고 즉시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