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시민단체, 조속처리 촉구

평택 환경단체가 평택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사진제공=평택시 환경시민단체>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의 평택항 반입 및 적치와 관련해 평택시의회와 시민단체가 각각 의회와 평택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속한 처리와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번 사태는 지난해 평택시 소재 폐기물 수출업체가 필리핀에 수출했던 폐기물에 대해 필리핀 측이 재활용이 불가능한 폐기물이라며 한국으로의 재반입을 요구하는 국가적 문제가 발생됐다.

이에 정부는 외교적 차원의 한국으로의 재반입을 결정하고 이달에 4천623(1차분)톤을 평택항으로 반입했다. 

12일, 평택시의회 16명의 시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 정부는 폐기물 수출 허가권자이며 폐기물 재반입 명령권자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말하고 "폐기물 수출업체의 소재지가 단지 평택이라는 이유로 평택시의 책임분담과 종합처리계획을 기다린다는 정부관계자의 무책임한 대응에 평택시민들은 분노한다"고 규탄했다. 

이어 "정부는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평택항에 반입된 불법 수출폐기물을 전액 국비로 처리해야 한다"며 "특히 불법수출 폐기물 처리업체를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들을 엄중처벌 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11일 원유철(평택갑, 자유한국당)국회의원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평택항에 반입된 필리핀 쓰레기 처리에 대해 환경부가 나서서 처리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한편 평택항에는 국내 A업체가 작년 1월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한 폐기물 1천200t이 컨테이너 51대에 담긴 채 지난 3일 반입돼 적치 중이다. A업체가 불법 수출을 위해 평택항에서 보관해온 폐기물 3천500t도 컨테이너 140대에 담겨 그대로 있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평택항에 반입된 폐기물에 대해 "행정대집행 절차 등을 통해 3월 안에는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