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경제 기틀 위에 5대 과제 88개 사업 추진

총 사업비 1조9천억 투입… 과제 이행 수시 점검

13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경기도 경제산업정책 방향 정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는 올해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해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달성하고자 5대 경제정책분야 총 88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김희겸 도 행정1부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2019년 경기도 경제 활성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희겸 부지사는 “통상 환경악화와 대중소기업간 이익 불균형 심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경영난 가중 등으로 올해 경기도 경제현실이 대단히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민간 부문 경제 활성화를 통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지사는 5대 정책으로 정상적 경제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정거래와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지원하는 공정경제, 민생경제 활성화, 고부가가치 신산업 육성을 통한 혁신 경제 활성화, 공동체 회복과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 정책 적극 추진 등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남북평화교류 분위기에 따른 평화 기반 경제활성화 정책을 들며, 이를 위해 통일경제특구 유치, 미군 공여지 개발 지원 등 평화경제 인프라 구축과 옥류관 1호 유치,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산림녹화 사업 등 남북경제협력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들 5대 사업에 국·도비, 시·군비, 민간 자본 등 총 1조 9천억원을 쏟아 부을 예정이다.

김 부지사는 “이번 경제활성화 정책을 실질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도지사를 단장으로, 3부지사를 부단장으로 하는 ‘경제활성화 추진단’을 구성, 전 실국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경제활성화 과제가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주기적인 정기점검 회의를 통해 과제 이행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