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주최 학술회의 접경지역 지자체 대표 패널로 참석

최종환 파주시장이 22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통일연구원 학술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파주시청>

최종환 파주시장은 22일 "파주 DMZ가 갖는 역사, 문화, 관광, 생태적 가치 등 신성장 동력을 적극 활용해 귀중한 자산인 DMZ를 한반도 뿐 아니라 세계적 평화의 상징 지역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22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DMZ의 평화적 이용’이라는 주제로 열린 2019 KINU(통일연구원) 학술회의에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는 남북 정상 간 비무장지대의 평화지대화 합의에 따라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와 전문가들이 의견을 모아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의 주최로 개최됐다.

최 시장은 경기도내 접경지역 지자체 대표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제2회의 종합토론 패널로 나선 최 시장은 지자체의 DMZ 평화적 이용 관련 정책과 관련해 ”파주시는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를 시정비전으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시장이 열거한 사업으로는 ▲DMZ 인근 통일경제특구 조성 ▲DMZ 관광의 새로운 도약, 한반도 생태평화 종합관광센터 ▲경계를 넘어 자유와 평화를 연결하는 임진각 평화 곤돌라 ▲DMZ 생태평화관광 전진기지화를 위한 임진각 확대 개발 ▲DMZ 생태평화 관광자원 활용을 위한 리비교 관광자원화 ▲판문점 관광에 대한 관광수요 해소를 위한 판문점 견학 운영 ▲오두산 평화·생태 철책탐방로 조성 등이다.

또한 최 시장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대전환기를 맞아 분단의 상징에서 평화의 상징으로 떠오르고 있는 DMZ를 품고 있는 파주시가 평화와 통일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DMZ의 평화지대화 방안과 기대효과’를 주제로 제1회의와 ‘DMZ의 평화적 이용과 지자체의 역할’을 주제로 한 제2회의로 나눠 각각 주제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