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中 춘절 대비 경비 함정‧항공기 동원 유관기관 총력대응

해경이 중국 춘절에 대비해 불법조업 중국 어선에 대해 사전 차단에 나선다.

춘절은 중국의 최대 명절로 오는 2월 4일~10일로 일주일간이다.

해양경찰청은 중국 춘절을 앞두고 중국 어선들이 실적을 올이기 위해 우리 해역에서 ‘한탕주의식’ 불법조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해경은 해군‧해양수산부 어업관리단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이달 말까지 해경 경비함정과 해군·해수부 어업관리단 경비세력 등 함정 23척과 항공기 3대를 동원해 특별단속을 벌인다.

단속은 중부‧서해‧제주권 해역에서 각 지방청 주관으로 실시된다.

단속 기간 불법조업 외국어선에 대해서는 경비세력을 총 동원해 선제적인 대응으로 불법 침입을 차단한다.

특히 집단침범 등 폭력 행위를 일삼는 불법조업 외국어선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한다.

우리 정부로부터 조업 허가를 받은 외국어선이 조업량을 속이는 등의 위법 행위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문‧검색 실시해 단속한다.

다만 위반사항이 경미하거나 단속 및 검문‧검색에 협조적인 외국어선에 대해서는 경고나 훈방 조치한다.

조업법규를 준수하는 외국어선에 대해서는 우리 해역 내 위법 행위가 금지된다는 내용의 홍보지와 함께 생수 등을 전달하며 준법조업을 유도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특별단속 이후에도 각 지방청별 조업 동향에 따라 외국어선의 불법조업 의지를 미리 꺾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우리 해역에서 조업하는 외국어선의 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중국 춘절에 대비해 불법조업 중국 어선에 대해 사전 차단에 나선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