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 · 동구평화복지연대(이하 ‘평화연대’)는 동구주민과 함께 18일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조직했다.

또한 19일 ‘비대위’는 동구 주민 3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동인천 북광장에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재검토가 아닌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지난 15일 ‘평화연대’는 연료전지발전소 반대 집회를 개최하고 동구청장과 면담을 통해 주민의견 수렴 없이 2달여 만에 진행된 졸속허가결정과 ‘전기위원회 운영·재정 등의 관리 규정’ 조차도 준수하지 않은 부실허가 등의 이유로 발전소 건립 반대성명을 냈다.

이에 허인환 동구청장은 18일 동구청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민의 이해 없이는 사업과 관련한 모든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또한 인천연료전지㈜에 이런 내용을 통보했고, 구청장 직속의 연료전지발전소 T/F팀을 구성해 법률 · 행정적인 검토와 대책을 세우고, 구민의 다수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주민 정서를 최우선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21일 ‘비대위’는 허인환 동구청장의 공식 입장을 환영하면서도, 연료발전소 건설 재검토가 아닌 전면 백지화를 원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공식성명을 통해 “허 구청장의 입장은 밀실, 졸속, 부실로 진행된 발전소 추진 과정을 바로 잡아 행정절차 중단선언에 불과한 것일 뿐, 전면백지화 선언이 아니다”며 과정의 잘못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전면취소절차를 밟는 것이 주민께 진정한 용서를 구하는 길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동구 주민과 ‘비대위’는 밀실, 부실, 졸속 추진된 발전소건립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기 위해 오는 26일 북광장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및 행정소송 등을 통해 행정, 법적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발전소 건립 백지화를 관철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19일 ‘비대위(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는 동인천 북광장에서 동구연료전지발전소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집회를 하는 모습 <사진제공 = 발전소건립반대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