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청춘교실' '기억생생교실'운영

▲ 동구는‘건강한 뇌, 아름다운 노후’란 슬로건으로 2월부터 본격적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동구는‘건강한 뇌, 아름다운 노후’란 슬로건으로 2월부터 본격적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동구가 지난해 12월 치매의 조기 발견 및 통합적 관리를 위해 설립한 치매 안심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치매 안심센터에서는 주민들의 치매 예방, 경증치매환자의 기억력 증진, 치매 환자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건강한 뇌, 아름다운 노후’란 슬로건으로 7일부터 쉼터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 중이며, 2월부터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센터에서는 전문 인력이 작업?운동?미술?회상?음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뇌기능 활성화, 인지기능 유지 및 증진, 신체적 건강관리를 위해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치매 환자 가족에게는 쉼터가 운영되는 3시간 동안 휴식을 누릴 수 있도록 돌봄 서비스와 함께 치매 가족모임, 쉼터카페 운영 등을 통해 부양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안을 제공한다.
또한 치매가 걱정되는 모든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억청춘교실(인지강화 프로그램)과 경증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기억생생교실(치매환자군)을 각 대상군에 맞춰 매주 진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에게 치매예방 및 악화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인지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증진을 위한 다양한 인지건강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동구 치매안심센터는 송림 오거리 현대시장 옆 송영빌딩 2층에 상담실, 프로그램실, 진료실, 검사실, 쉼터, 가족카페 등 430㎡(130평) 규모로 구축됐으며, 치매관리 전문성을 갖춘 인력들이 60세 이상 연령층을 대상으로 상담, 진단, 관리지원, 교육 및 자원연계 등 유기적인 치매예방을 위한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032-772-6307, 4927~492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